표정·몸짓·눈짓·말투에 마음 있다
표정·몸짓·눈짓·말투에 마음 있다
  • 김은실(특수교육) 강사
  • 승인 2011.04.12 15:39
  • 호수 129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말과 행동(2)

말과 행동(2)

표정·몸짓·눈짓·말투에 마음 있다

지난 호에 사람의 마음은 말보다는 표정이나 몸짓과 같은 비언어적 신호로 더 잘 표현되며, 더 정확하다고 말씀드렸습니다. 그래서 상대방의 마음을 알고 싶다면, 그 사람의 비언어적 신호의 의미를 정확하게 아는 것이 필요합니다. 비언어적 신호는 퍼즐조각과 같아서 조각을 많이 가질수록 그것을 맞춰 전체 그림을 정확하게 볼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3년 사귄 여자 친구가 잘 지낸다고 생각했는데 갑자기 헤어지자고 해요.”, “그 사람이 저에게 그런 행동을 할 줄은 몰랐어요.” “저는 잘했다고 생각했는데 면접에서 떨어졌어요.” 이처럼 우리는 종종 상대방이 자신의 예상과는 다른 행동을 하여 당황스러운 경험을 하게 됩니다.  그러나 이는 상대방의 마음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그들이 마음을 표현하는 미묘한 비언어적 신호들을 놓쳤기 때문입니다. 
명탐정 셜록홈즈는 소설 속에서 의뢰인이나 범인들의 의상, 몸짓, 머리스타일, 말투, 걸음걸이, 얼굴생김새 등 여러 가지 비언어적 단서들을 세밀하게 관찰하여 사건을 해결하곤 합니다. 그는 “모든 사건의 단서는 그 사람의 행동에 있다”라고 말하며 비언어적 신호들을 중시하였습니다. 또한 전문적인 도박사들도 상대방이 보이는 표정이나 몸짓 등을 통하여 상대방의 마음을 알아냅니다.   
비언어적 신호로 상대방의 마음을 알아내는 능력은 운전과 같아서 연습과 훈련을 통하여 향상될 수 있습니다. 첫 번째 방법은 ‘관찰’입니다. 세심한 관찰은 평상시와 다른 상대방의 표정과 몸짓을 신속하게 알아차릴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관찰을 잘 하기 위해서는 우선 상대방에게 관심을 집중시켜야합니다. 다른 사람의 말을 잘 알아듣기 위해서 그 사람의 말에 귀를 기울이듯이, 그 사람의 비언어적 신호를 잘 알기 위해서는 그 사람의 표정, 몸짓, 눈짓, 말투 등 그 사람의 모든 행동에 관심을 가지고 살펴보아야 합니다.
예전에 필자와 상담했던 한 아이가 상담 도중에 필자가 물건을 꺼내려고 손을 들었는데 갑자기 얼굴을 찌푸리며 눈을 감았습니다. 평소와 다른 아이의 행동에 대해 의문을 가졌던 필자는 아이의 엄마와 이야기를 나누다가 아이가 유치원에서 신체적 처벌을 받고 있었던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처럼 관찰은 평소와 다른 상대방의 마음을 알아차리도록 도와줍니다.
두 번째 방법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마음을 드러내는 공통적인 비언어적 신호를 아는 것입니다. 이것의 가장 대표적인 것은 ‘사람들은 자신이 좋아하는 사람과는 가까워지고 싶어하고, 반면에 자신이 싫어하는 사람과는 멀어지고 싶어한다’입니다. 누군가 팔, 다리, 발, 어깨, 머리 등 몸이 당신과 가까이 있거나 당신 쪽으로 향해있다면 그는 당신에게 좋은 감정을 가지고 있는 것입니다. 하지만 누군가가 당신으로부터 몸이 멀리 떨어지려는 신호를 보낸다면 그는 당신에게 불편한 마음을 가지고 있는 것입니다.
자, 지금부터 사랑하는 사람의 마음을 알고 싶다면 상대방에게 관심을 가지고 관찰해보세요.      

김은실(특수교육) 강사

김은실(특수교육) 강사
김은실(특수교육) 강사

 dkdds@dankook.ac.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