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펙을 이기는 힘, 자신만의 삶과 이야기”
“스펙을 이기는 힘, 자신만의 삶과 이야기”
  • 박윤조 기자
  • 승인 2011.09.21 19:04
  • 호수 13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독서와 사색으로 자신이 원하는 삶을 찾아라

■ 두 명의 멘토가 이 시대의 대학생들에게 

“스펙을 이기는 힘, 자신만의 삶과 이야기”

독서와  사색으로 자신이 원하는 삶을 찾아라

 

앞에서 ‘스펙지상주의’의 현실을 살펴봤다. 현실에 순응하기 위해선 스펙 쌓기만이 진정 우리 대학생의 길인 것일까? 의문점을 해결하기 위해 “자신의 마음 속 이야기를 들어보고 자신만의 꿈을 꾸라”고 말하는 두 명의 멘토를 만나 조언을 구해봤다.


먼저 베스트셀러 책 『스토리가 스펙을 이긴다』의 저자이자 UN거버넌스센터 홍보 팀장인 김정태 씨는 대학생들에게 당장 독서와 자신만의 시간 갖기를 시작하라고 권고했다.


“자신의 길이 아닌, ‘다수가 가는 길’을 선택하는 이유는 그게 쉽고, 용기가 많이 필요하지 않기 때문”이라며 “독서를 통해 비판적 사고를 기를 수 있고 환경과 현상에 그저 동조하거나 매몰되지 않을 확률이 높다”고 독서의 중요성을 설명했다.


또한 “일기나 자신의 삶을 회상해보는 ‘자신만의 시간’을 가져야 한다”고 말했다. “자신의 이야기는 자신이 스스로에게 주는 ‘침묵과 사색의 시간’을 통해 명료하게 된다”며 “1년 내내 TV, 스마트폰, 인터넷 등으로 정신없이 살면 그 1년의 ‘내’ 삶은 축소될 수밖에 없다”고 꼭 자신만의 시간을 확보하라고 강조했다.


베스트셀러 책 『멈추지마 다시 꿈부터 써봐』의 저자이자 자신만의 83개의 꿈을 이루기 위해 현재 세계일주 프로젝트를 진행 중인 김수영 씨는 대학생들이 스펙에 매몰되기보다 시각을 좀 더 넓힐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김 씨는 “시장이 한국만 있는 것도 아니고 전 세계에 기회가 있다.”며 “회사의 부속품이 되기보다는 자신만의 스토리와 스페셜리티를 찾고 커리어를 만드는데 중점을 두라”고 조언했다.


또한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의 삶’이라는 김 씨는 스펙에 앞서 내가 원하는 삶이 무엇인지를 먼저 생각해보고 자신처럼 꿈 목록을 만드는 것을 추천했다. 꿈 목록을 만들 때 현실에 자신의 꿈을 맞출 것이 아니라 꿈에 현실을 맞추는 것이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내가 언젠가 돈도 시간도 많고 몸도 건강할 때 킬리만자로에 올라야지’가 아니라 ‘킬리만자로를 오르기 위해 돈과 시간을 만들고 몸관리를 해야지’라는 식으로 사고방식을 바꾸는 것이죠.”


박윤조 기자 shynjo03@dankook.ac.kr

박윤조 기자
박윤조 기자 다른기사 보기

 shynjo03@dankook.ac.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