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국탐정단] 22. 학생자치기구요? 총학생회 말고 또 있나요?
[단국탐정단] 22. 학생자치기구요? 총학생회 말고 또 있나요?
  • 서준석 기자
  • 승인 2011.11.22 12:45
  • 호수 13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주의 의뢰인: 고유현(경영·1) 양
얼마 전, 학생자치기구 선거를 하면서 학생자치기구는 총학생회만 있는 것이 아니란 걸 알게 됐어요. 그런데 각 자치기구들이 구체적으로 어떤 일을 하는지 잘 모르겠어요.

양 캠퍼스 모두 학생자치기구 선거가 한창이다. 후보자들의 공약을 보면 대부분이 학생복지에 관한 내용이 많다. 때문에 단체명만 다르지 하는 일은 모두 비슷해 보일 수 있다. 하지만, 이름이 다르다는 것은 하는 일도 분명히 다르다는 말씀! 단국탐정단에서 학생자치기구의 내막을 속속들이 파헤쳐봤다.

보통 ‘학생자치기구’라고 하면 총학생회를 가장 먼저 떠올린다. 하지만 학생자치기구는 총학생회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죽전캠퍼스의 경우 총학생회를 포함하여 졸업준비위원회와(이하 졸준위), 총동아리연합회(이하 총동연)가 있고 천안캠퍼스는 여기에 총대의원회가 추가된다. 총학생회는 모르는 사람이 없지만 총동연이나 졸준위는 단체명으로 어떤 분야에 관여하는지 예측만 할 뿐, 구체적 업무에 관해서는 모르는 것이 일반적이다. 여기에 이름부터 거창한 총대의원회는 신입생에게 낯설게만 느껴진다.

총학생회는 학생 대부분이 알고 있듯이 학생복지에 관한 전반적인 사업들과 축제, 축구대회, 가요제, 체육대회 등의 큰 행사를 담당한다. 축제기간 운동장에 만국기를 다는 것도 바로 총학생회 간부들의 몫이다. 만국기에 실제로 몇개의 나라가 있는지 궁금하다면 한창 모집 중인 2012학년도 총학생회 간부로 지원해 보자.

다음으로는 천안캠퍼스에만 존재하는 총대의원회이다. 이름부터 묵직함이 느껴지는 총대의원회는 쉽게 말해 모든 학생자치기구(단과대 포함)를 감시하는 기구라고 생각하면 된다. 요즘처럼 선거기간이 되면 중앙선거관리위원회를 조직하여 선거를 주관하고 회칙개정과 징계에 관한 업무도 총대의원회에서 담당한다. 국가로 치면 감사원과 비슷한 역할을 하고 있어 제아무리 총학생회장일지라도 총대의원회의 눈치를 살피지 않을 수 없다.

총동연은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동아리 활동에 관한 모든 것을 담당한다. 동아리들이 활발하게 활동할 수 있도록 동아리방을 관리, 유지·보수하며 동아리 페스티벌 등을 개최하여 활동에 흥을 불어넣기도 한다. 또한 동아리들이 서로 화합할 수 있도록 정기적인 회의를 통해 의견을 조율하는 것도 총동연의 몫이다. 옆 동아리방에서 진한 애정행각을 벌이는 커플이 꼴사납다면 당장 총동연으로 달려가 건의하자.

다음은 졸준위다. 졸준위에서 하는 일도 역시 졸업에 관련된 업무다. 1학기 중간쯤, 졸업앨범 사진을 찍기 위해 신부화장을 하고 나타난 선배들을 본적이 있을 것이다. 신부화장이라고 해서 지레 겁먹고 할 생각조차 하지 못하는 학우들을 위해 근처 미용업체와 일명 ‘단가후려치기’로 가격 흥정을 해낸 것도 현 졸준위의 과업이었다.

서준석 기자 seojs05@dankook.ac.kr

서준석 기자
서준석 기자 다른기사 보기

 seojs05@dankook.ac.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