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문열기 33. 송현숙 (언론영상·10졸) 동문 - 농협중앙회
취업문열기 33. 송현숙 (언론영상·10졸) 동문 - 농협중앙회
  • 박하영 기자
  • 승인 2012.01.28 01:10
  • 호수 13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길고 긴 취업 달리기, 자신감만은 잃지 말자

취업문열기 33.  송현숙 (언론영상·10졸) 동문 - 농협중앙회
길고 긴 취업 달리기, 자신감만은 잃지 말자


▲ 농협중앙회에서 어떤 업무를 담당하고 있나요.
모출납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창구 업무도 함께 보며 자동화기기와 지점 전체 시재를 관리하는 일입니다. ▲ 농협중앙회 취업을 위해 어떤 준비를 했나.
농협중앙회는 많은 인원을 서류 전형에서 합격시키기 때문에 서류 통과가 비교적 쉬운 편입니다. 대신 필기시험 경쟁률이 높아 필기시험에서 많이 떨어집니다. 필기시험은 농협중앙회 기출 유형 문제집, SSAT 유형 문제집으로 공부했습니다. 농협은 매년 필기시험 유형이 달라지기 때문에, 기출문제만 가지고 공부하는 것보다 많은 유형을 접하는 것이 좋습니다.
면접에서 중요한 것은 첫인상 입니다. 첫 1분 자기소개에서 판가름이 나는 거죠. 저는 1분 자기소개에서 당시 농협의 가장 뜨거운 감자를 서두로 꺼냈습니다. 농협법 개정안이 막 통과된 시점이었는데, 그래서 모두 그에 관련된 추가 질문을 받았습니다. 이미 면접 전에 농협법 개정안과 관련된 신문 기사 6개월 치를 검색해서 읽은 뒤였기 때문에 답변하기 쉬웠습니다.
만약 제가 평범하게 자기소개를 했다면, 다른 동기들처럼 금융 상식에 대한 질문을 받았을 겁니다. 그랬다면 합격의 당락이 어떻게 되었을지 겁이 납니다. 또 면접 분위기를 어떻게 끌고 갈 것인지, 여러분이 충분히 유도할 수 있습니다. 1분 자기소개 안에 면접관들이 물 수 있는 미끼를 던져두신다면 좋은 결과가 있으실 겁니다.
▲ 자신만의 취업 성공 노하우가 있나.
여러 번의 실패가 곧 성공할 수 있는 바탕이 됩니다. 처음에 멋모르고 금융권에 지원했을 때는 아무 준비 없이 도전했던 터라 필기전형에서 여러 번 떨어졌었거든요. 한 번 시험장에 들어갔다 나오니 스스로에 대한 반성과 다음에 대한 계획이 세워졌습니다. 그리고 남자친구의 든든한 지원 때문에 가능했습니다. 취업에 실패할 때마다 많이 힘들어 했는데 그럴 때 제 편이 되어주며 한결 같은 사랑을 보내주었습니다. 함께 ‘으쌰 으쌰’ 할 수 있는 마음의 의지처가 있다면 어려운 취업의 과정도 잘 헤쳐갈 수 있지 않을까요? 하지만 있으나마나 한 이성이라면 지금 당장 차버리세요.
▲ 취업을 준비하는 후배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끝이 어딘가 싶을 거예요. 하지만 자신감만은 잃지 마세요. 자신감을 잃으면 그 모습이 면접에서도 고스란히 드러납니다. 패기 없는 신입사원을 뽑고 싶은 회사는 없을 테니 아무리 긴 레이스가 되더라도 당당하게 준비하고 이겨내시길 바랍니다.

박하영 기자 mint0829@dankook.ac.kr

박하영 기자
박하영 기자 다른기사 보기

 mint0829@dankook.ac.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