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첫 진출을 도와드립니다”
“사회 첫 진출을 도와드립니다”
  • 서동주
  • 승인 2012.03.23 17:05
  • 호수 13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치성 제닉스솔루션 대표 취업컨설턴트

꽉 찬 취업특강 시간. 모든 학생들이 눈을 반짝이며 앞에서 말하는 사람의 말 한마디 한마디에 주목하고, 프리젠테이션 한글자 한글자를 꼼꼼히 필기한다. 88만원 세대와 청년 실업자 100만시대 학생들 앞에서 취업전략을 강연하고 학생들과 상담해주는 김치성 취업컨설턴트를 만나보았다. <편집자 주>

“사회 첫 진출을 도와드립니다”


‘취업은 51%에서 결정됩니다. 결국 누구에게나 평균이 되는 50%에서 그 1%를 높이는 작업이 바로 취업활동의 본질이다’.


꽉 찬 취업특강 시간. 모든 학생들이 눈을 반짝이며 앞에서 말하는 사람의 한마디 한마디에 주목하고, 프리젠테이션 한글자 한글자를 꼼꼼히 필기한다. 88만원 세대와 청년 실업자 100만시대 학생들 앞에서 취업전략을 강의하고 학생들과 상담해주는 김치성 취업컨설턴트를 인터뷰 했다.


그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취업에 관련된 강의를 주로 한다. 특강과  취업캠프 등에 관한 취업전략과 입사지원서 작성법, 면접 커뮤니케이션과 시뮬레이션 등을 강의하고 취업동아리를 지도한다. 학교뿐만 아니라 기업을 대상으로 면접관 교육도 실시한다. 면접관의 이미지는 회사의 이미지와 직결되므로 면접관도 많은 교육이 필요하다. 전문 면접관으로 초빙돼 면접을 진행한다. 주관성을 배제하고 외부 전문가의 객관성을 도입해 채용의 공정성을 실현시키는 기업이 생각보다 많이 있다고 한다.


그는 외국계 인사 컨설팅 전문 업체에서 10여년을 근무했었다. 그 동안 많은 기업을 대상으로 채용 컨설팅을 진행했던 경험이 취업을 앞둔 학생들에게도 그대로 적용될 수 있을 거라는 확신이 들었고, 마침 취업난에 따른 대학교 취업 컨설팅의 수요가 폭발적으로 확장되는 상황에서 전문 취업 컨설턴트로 독립했다.


취업 컨설턴트 역시 모든 분야의 컨설턴트들에게 필요한 자질이 그대로 적용된다. 냉철한 분석력과 정확한 판단력, 그리고 취업 시장의 흐름을 읽어내는 감각은 기본일 것이며, 기업마다 채용기준과 방식이 천차만별이므로 다양한 경로를 통한 정보 수집력도 중요하다. 사람이 중심이 되는 일이기 때문에 고객(주로 학생)과 공감할 수 있는 인간성 또한 꼭 필요하다.


그는 이 일에 흥미를 느끼고 있는 학생들이 있다면, 회사라는 조직을 먼저 경험해 볼 것을 권했다. “채용 등 인사 관련 분야의 직접적인 경험이 우선시 되지만, 꼭 인사업무가 아니더라도 다양한 직무의 경험이 있다면 좋을 것 같습니다”며 “조직과 직무에 대한 이해력이 생기면 다음으로 시중의 취업 전문 업체에서 시행하는 취업 컨설턴트 양성교육 등을 통하여 전문지식과 인적 네트워크를 쌓은 다음 취업 컨설턴트로 활동할 수 있다”고 말했다.


작년에 개인적 사정으로 갑자기 취업을 해야 하는 모 대학의 음대생을 만나 취업 성공까지 이르게 한 것이 가장 기억에 남는다고 했다. 그 학생은 취업을 위한 활동 자체가 전무한 상황이었다. 하지만 함께 취업의 방향을 설정하고 입사지원서를 작성해서 중견회사의 사무직으로 취직했다. “백지 상태의 스펙으로 취업에 성공한 경우여서 특히나 감회가 새롭다”며 뿌듯해 했다.


직업을 갖는 것은 사람의 인생에서 매우 중요한 일이다. 더구나 무궁무진한 가능성이 있는 대학생에게는 사회의 첫 진출이라는 특별한 의미도 가지고 있다. 그는 “취업컨설턴트는 사회 첫 진출을 돕는 보람된 일”이라며 “더구나, 최근의 취업시장은 고도로 전문화된 정보를 요구한다. 누군가를 돕는다는 사명의식과 뚜렷한 전문성을 갖춘 취업컨설턴트를 필요로 하는 곳은 앞으로도 계속 많아질 것”이라고 직업의 전망을 밝게 봤다.


그는 “취업은 취업방향, 기본조건, 본인의 의지 3가지의 싸움이다. 이 3가지의 균형감각을 잘 갖추고 노력하기 바란다”며 취업준비생들의 적극적 도전을 기대했다.
 

서동주
서동주 다른기사 보기

 djdj0614@dankook.ac.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