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선배가 들려주는 공학도의 수학기초 따라잡기
1. 선배가 들려주는 공학도의 수학기초 따라잡기
  • 박윤조 기자
  • 승인 2012.03.28 13:05
  • 호수 13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학 수학 어렵지 않아요

새내기 생활백서 시즌2

1. 선배가 들려주는 공학도의 수학기초 따라잡기

공학 수학 어렵지 않아요

독자들의 열화와 같은 성원으로 ‘새내기생활백서 시즌2’가 돌아왔다. 시즌2에서는 새내기들이 알면 좋은 공부비법을 3회에 걸쳐 소개한다. <편집자 주>

 

공부해야할 양이 많기로 소문난 공과대학.  “다른 과 수업은 이틀쯤 전부터 공부해도 좋은 성적이 나오던데, 전공수업은 왜 일주일 동안 공부한 것도 D+이 나오는지 모르겠다”는 한 공과대학 학생의 고민에 새내기생활백서가 돌아왔다.


어려운 공식들로 머리를 쥐어 잡고 있을 새내기 공학도들은 ‘2011-2 우수학습사례공모’ ‘나만의 학습법’에서 우수상을 받은 김정기(산업공학·3)군의 비법을 참고하자. 문과출신인 김 군도 처음에는 수학 때문에 공학교육과정을 따라가기가 벅찼다고 한다. 김 군은 “대부분 이과출신인 학생들이라 처음에는 주눅이 들었지만, 자신감을 갖고 노력해서 기초수학을 어느 정도 이해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김 군은 공학대학 안에서는 수학과목들이 공학기초(계열기초) 안에 있는 과목이라는 점을 상기하고 공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말 그대로 기초과목으로서 우리가 전공하고자 하는 내용의 전공과목의 이해를 돕기 위함이기 때문이라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는 말이다.


김 군은 전역 후 복학을 앞둔 3주간 일반수학의 내용인 미분적분을 남들보다 뒤늦게 공부했다. 때문에 학기 중 틈틈이 일반수학의 내용을 병행하고 공업수학 또한 복습을 철저히 하며 부지런히 따라갔다. 결국 김 군은 공업수학에서 A+까지 받아냈다. 그 비법을 요약정리 해봤다.
첫째, 미분과 적분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집합, 인수분해, 함수, 삼각함수로 이어지는 내용은 어느 정도 선행학습하자.


둘째, 전공과목에 ‘부분적분’에 관한 내용이 있다면 그 부분만 내용을 학습해서 해결한다. 필요한 부분을 찾아서 학습하는 것이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이다.
셋째, 수업시간에 이해가 안가는 부분은 교수가 얘기해준 그대로 노트에 그대로 적어, 그 문장 끝에 물음표를 찍어놓는다. 그 부분은 쉬는 시간에 교수나 동기들에게 물어봐서 이해하고 넘어간다.
넷째, 반복해서 익히고 외우는 것만이 자기 실력에 가장 많이 남길 수 있는 방법이다.
마지막으로, 앞의 네 가지를 곧바로 실천해라! 또, 혼자 끙끙 고민하지 말고 때로는 선배들에게 먼저 도움을 요청해보자. 선배들은 기꺼이 후배들을 위해 족보, 기출노트를 건네 줄 것이니.


박윤조 기자 shynjo03@dankook.ac.kr

박윤조 기자
박윤조 기자 다른기사 보기

 shynjo03@dankook.ac.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