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문열기 46. 나만채 동문(산업공·4)군 기아자동차(생산 파트)
취업문열기 46. 나만채 동문(산업공·4)군 기아자동차(생산 파트)
  • 강효정 기자
  • 승인 2012.09.12 00:00
  • 호수 13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들 앞에서 말하기 겁나, 사람 많은 카페서 연습…면접 때 칭찬 받으며 합격


나만채군은 전역 후 8개월간 삼성소속 기계설비시공직으로 첫 직장생활을 시작했다. 이러한 업무 경력을 바탕으로 현재는 기아자동차 정규직으로 채용돼 생산공장직무를 맡고있다. 이 일을 갖기 전까지는 등록금 마련을 위해 아르바이트를 전전하는 평범한 대학생이었지만 지금은 자기계발을 하며 새로운 도전을 시도하는 직장인이 되었다.

▲취업준비 시, 남들과 달랐던 점이 있었다면 무엇인가
저의 경우 남들과 비교했을 때 굉장히 평범한 스펙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취업의 성공 비결을 굳이 꼽자면 직무에서 요구하는 자질이 어떤 것인지 미리 준비하고, 파악했던 것이 플러스 요인이 됐던 것 같습니다. 저는 20살에 입대해서, 2년이라는 길다면 긴 시간동안 허송세월을 보내지 않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해병대 자동차 정비병으로 지원해 자동차 정비 관련 자격증을 취득했습니다. 기계설비시공직으로 짧게 일했던 경험도 실무에 많은 도움이 됐던 것 같습니다. 남자 분들의 경우 군대에서 2년을 어떻게 보내느냐에 따라 미래가 달라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기아자동차에 최종합격하기까지의 과정이 궁금하다.
가장 기본적으로 회사관련정보라든지 여러 가지 상식 등 기초적인 부분에 있어 준비가 되어있어야 합니다. 서류 전형 합격 후, 최종 면접을 준비하기 위해 친구들과 함께 면접 스터디를 만들었습니다. 토론 면접의 경우 발언은 꼭 해야 하고, 논리적으로 상대팀을 반박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기 때문에 평소에 팀을 나눠 논리적으로 말하는 연습을 많이 했습니다. 특히 저는 남들 앞에서 말하는데 부담을 느끼는 타입이었기 때문에 길을 걸으면서, 친구들 앞에서, 부모님 앞에서 심지어 사람이 많은 카페에서도 말하기 연습을 했습니다. 간절함을 갖고 연습한 끝에 실전 면접에서는 떨지 않고 칭찬까지 받으며 최종 합격했습니다.

▲지금 까지 느낀 하고 있는 일의 장점과 단점이 궁금하다.
제가 생각하는 장점은 대기업다운 직원들을 위한 복지제도입니다. 다른 기업의 신입사원 보다 높은 수준의 연봉을 받고 있고, 자녀 3명까지 학자금도 지원이 됩니다. 연봉 수준은 신입사원의 경우 4000 + @라고 보시면 됩니다. 단점으로는 야간근무를 꼽을 수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아직 젊기 때문에 밤샘작업이 고되지는 않지만, 주위에 나이가 있으신 분들을 보면 조금 힘들어 보이기도 합니다.

▲현재 대학생활을 하며 취업 준비를 하고 있는 후배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
“학업에 충실하라”라는 말을 드리고 싶습니다. 기업에서 인재를 뽑을 때 기본적으로 보는 것은 대학성적이라고 생각합니다. 학점관리는 취업을 준비하는 사람이 기본적으로 해야 할 준비라고 생각합니다. 소위 우리가 말하는 스펙이라는 것은 학업성적을 바탕으로 그 위에 차곡 차곡 쌓여 있어야만 진정한 의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단지 어학성적, 수상성적을 올리는 데 의미를 두는 그런 스펙이 아닌, 충실한 학업성적을 바탕으로 자기가 관심 있는 분야 또는 자신이 입사하고자 하는 기업이 원하는 자격증을 많이 취득하거나 수상성적 등 목표를 갖고 준비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됩니다.

강효정 기자 gonju@dankook.ac,kr

강효정 기자
강효정 기자

 gonju@danook.ac.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