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시간 13. 뱀파이어의 키스
과학시간 13. 뱀파이어의 키스
  • 이철태(화학공) 교수
  • 승인 2013.03.26 12:38
  • 호수 13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뱀파이어가 좋아하는 혈액형은?
 “뱀파이어의 키스(Kiss of the vampire)”, 피겨의 여왕 김연아 선수의 2013년 세계피겨 선수권 쇼트프로그램 연주곡이다. 이 음악은 50년 전, 영국의 ‘돈 샤프’ 감독이 연출한 공포 영화 “뱀파이어의 키스”의 OST였다. 흡혈귀를 지칭하는 ‘뱀파이어’라는 용어가 김연아 선수의 인기 덕분에 종래에 주던 이미지와는 달리 왠지 친밀감을 느끼게 한다. 아름다운 여성에 다가가 키스를 하던 뱀파이어는 갑자기 날카로운 송곳니를 세워 혈액(血液)을 빨기 시작한다. 뱀파이어에게 물어보자. “뱀파이어! 맛이 어때요?” 뱀파이어는 이렇게 대답할 것이다. “음...찝찔해.” 일부러 혈액의 맛을 볼 수는 없겠지만, 간혹 코피가 나와 목으로 넘어갈 땐 그 맛을 느끼게 된다. 

 혈액은 몸 안의 세포에 산소와 영양소를 공급하고, 세포의 신진대사에 의해 발생하는 이산화탄소와 노폐물을 회수하여 운반하는 역할을 하는 체내의 액체로서 보통 ‘피’라고 부른다. 성인의 경우 평균 4~6리터, 몸무게의 8% 정도의 혈액을 가지고 있다. 혈액은 적혈구, 혈장, 혈소판 및 백혈구와 같은 각종 세포로 이루어져 있다. 적혈구, 이는 헤모글로빈 성분으로 비릿한 맛을 느끼게 하고 산소를 공급한다. 혈액이 붉은 색을 띠는 것은 적혈구 안의 철분이 산소와 결합하여 붉은 색을 띠기 때문이다. 영양분 운반책은 혈장, 지혈을 하는 혈소판, 감염원과 싸우는 것은 백혈구이다. 우리의 체내에선 하루에 몸무게 1kg 당 백혈구 10억 개, 혈소판 20억 개, 적혈구 250억 개씩 생성되고 소멸된다. 혈액은 매일 50mℓ 씩 새롭게 생성되고, 묵은 혈액은 스스로 파괴된다.

 우리가 주로 사용하고 있는 혈액형은 1901년 프랑스 의사인 ‘칼 란트슈타이너(Karl Landsteiner)’가 사람과 사람의 혈액을 섞었을 때 일어나는 응집반응의 여부에 따라 제안한 ‘ABO식’이다. 혈액이 뭉치는 유형에 따라 순서대로 ‘ABC’ 라고 붙임에 의해 인간의 혈액을 A형, B형, AB형 그리고 O형 네 가지로 구분하는 것이다. O형은 응집 현상이 없다는 뜻으로 ‘C’에서 ’O’로 변경된 것이다. 그러나 이 ‘ABO식’ 말고도 Rh, MNSs, Duffy...등 대략 500종의 다양한 혈액형이 존재한다. 그중 가장 중요한 것은 ABO와 Rh 혈액형이다. 현재로서는 이 두 종류만이 수혈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 혈액형이므로 수혈 할 때 이 두 가지 혈액형만 검사를 한다.

 세계의 지역별로 혈액형 분포가 다르다. 혈액형의 비율이 A형 43~44%, O형 43~46%, AB형 2~3%, B형 7~10% 되는 유럽에 비해, A형 34~38%, O형 30%, AB형 10~11%, B형 22~25%로 매우 비슷한 분포를 갖는 한국과 일본의 경우는 유난히 혈액형과 관련하여 형성된 문화가 많다. 한국과 일본에서만 입사지원서에 혈액형을 표기한다. 혈액형과 성격, 궁합문제, 직업문제, 대인관계를 연관시키기도 한다. “혈액형 인생론”, “혈액형 비즈니스”, “혈액형 사랑학”, “혈액형 정치학” 등, 혈액에 관한 서적도 참 많다. “B형 남자”라는 영화도 있었다.

 그러나 혈액형과 성격과의 상관관계에 대한 과학적인 근거는 전혀 없다. 통계적으로도 학술적으로도 근거 없는 혈액형과 성격의 연관성을 사람들이 계속 믿게 되는 이유는, 자신의 생각과 일치하는 상황이나 자료만 찾아내고 그와 반대되는 것들은 무시하거나 폄하하는, 소위 확증편향(確證偏向)적 심리 때문이라고 한다. 박정희대통령은 A형, 전두환 대통령 B형, 노무현 대통형 O형, 노태우 대통령은 AB형이다. 뱀파이어가 좋아하는 혈액형은 무엇일까? 김연아 선수의 혈액형은 O형이다. 필자는 “B형 남자”이다. 
 
이철태(화학공) 교수
이철태(화학공) 교수
이철태(화학공) 교수

 dkdds@dankook.ac.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