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설보도(상) - 제2주기 대학종합평가란?
해설보도(상) - 제2주기 대학종합평가란?
  • <장민정 기자>
  • 승인 2003.10.28 00:20
  • 호수 11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학의 모집 정원보다 수험생 수가 밑도는 올해, 각 대학들은 우수한 신입생 유치에 각축전을 벌이고 있다. 신입생 유치 수단의 하나로 대학의 홍보는 큰 몫을 차지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각 대학은 ‘○○평가 1위’ 라는 문구를 대학광고에 빠뜨리지 않고 내세우고 있다. 그만큼 대학종합평가(이하 대종평)의 결과는 대내외적으로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는 것이다.
대종평은 대학의 질적 수준을 체계적으로 평가하여 그 결과를 사회에 공포함으로써, 사회적 인정을 얻게 하는 제도이다. 이러한 제도는 대학 전체를 평가대상으로 하는 대학종합평가 인정제와 학과 및 학문분야를 평가 대상으로 하는 학문분야평가인정제로 구분된다. 대종평은 평가의 공정성과 전문성을 유지 할 수 있도록 정부의 직접적 통제를 받지 않고 있다. 한국대학교 교육협의회(이하 대교협)과 대학평가인정위원회 및 전문위원회 조직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절차는 총 5단계로 진행된다.
우선 1단계로 평가 신청과 대상 대학을 선정한다. 그 후 대학별 자체평가연구 수행이 실시되며 서면 평가 및 현지 방문 평가를 실시한다. 평가 후 인정여부의 판정 및 판정결과를 공포하고, 마지막 5단계로 재평가 인정을 한다.
지난 1994년도부터 2000년도까지 실시된 1주기 대종평의 목적은 ‘변화하는 사회의 요구에 부응하며 교육여건 및 기반의 조성’을 목적으로 했다. 이로써 대학교육의 수월성, 대학경영의 효율성 등을 향상시키고자 한 것이다. 또한 대학의 자율성 신장과 대학간 협동성을 진작시키고, 대학 재정 지원의 확충을 통하여 대학 발전을 이루는데 목적이 있었다.
우리대학은 지난 99년도에 17개의 대학과 함께 1주기 평가를 받았다. 그결과 서울캠퍼스는 연구영역에서 최우수 대학으로 인정받았으며 교육, 사회봉사, 시설설비, 재정·경영 영역 총 4개의 영역에서 우수 대학으로 인정받았다. 또한 천안캠퍼스는 시설설비 영역에서 최우수 대학, 교육, 사회봉사, 재정·경영 영역에서 우수 대학으로 선정됐다. 최우수 대학은 상위 3개 대학에 한해서 인정 됐으며 우수대학은 90%이상의 점수를 받은 대학이 선정되었다. 이러한 대종평 결과는 교육부의 보조금, 연구비, 장학금 등 대학에 대한 재정적 지원과 학생 증 ·감원 및 조정, 학과·단과대학의 신설·폐지 등의 자율성 부여에 활용된다. 또한 각 대학에는 대학의 운영과 발전을 위한 활동에 유익한 기초 자료를 제공한다. 구체적으로는 장·단기 발전계획 수립, 대학의 혁신 프로그램의 구상, 대학 예산 편성 등에 활용된다.
지난 2001년부터 시작된 2주기 대종평 인정제의 평가편람은 ‘대학교육이 국가 경쟁력의 근본임에 비추어 대학내외의 변화하는 시대적·사회적 요구를 반영’한다고 밝히고 있다. 또한 21세기 국제사회가 요구하는 방향으로 대학교육의 내용과 질적인 수준을 제고하는데 그 주안점을 두고 있다. 이에 따라 평가항목을 축소하는 대신 질적인 관리평가 체제로 실시하고 있다. 이는 교육환경 여건 개선에 중점을 두기보다 교육과정의 내실화 척도를 높이 평가하는 것이다. 또한 국내 대학의 국제 경쟁력 제고를 위해 평가 항목과 기준의 국제적 호환성을 고려하고 대학의 특성화 및 차별화를 통한 대학발전을 유도하기 위해 평가유형과 기준을 다양화했다.
이번 2주기 대종평은 ''''''''대학경영 및 재정'''''''', ''''''''발전전략 및 비전'''''''', ''''''''교육 및 사회봉사'''''''', ''''''''연구 및 산학협동'''''''', ''''''''학생 및 교수·직원'''''''', ''''''''교육여건 및 지원체제'''''''' 등의 6개 영역으로 구분되어 있다. 평가영역은 대부분 1주기와 비슷한 성격을 띄며, 이 가운데 ''''''''발전 전략 및 비전 영역''''''''은 신설된 항목이다.
평가항목 수는 55개이며 총 5백점 만점으로 평가된다. 평가는 캠퍼스 별로 따로 받으며 대학원도 별도로 평가를 받는다.
이에 대해 대종평준비위원회 관계자는 “이번 평가를 계기로 국내 대학교육의 질을 한 단계 올리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며 “사회적 책무성을 제고하여 궁극적으로 세계적 수준의 경쟁력 있는 대학 육성에도 크게 기여할 것이다”고 말했다.
1주기 대종평은 전반적인 대학교육의 여건을 일정 수준 이상으로 끌어올리는 조성적 목적과 학사운영을 포함한 대학경영의 사회적 책무성을 제고하는 목적을 어느 정도 달성한 것으로 평가된다. 이를 바탕으로 2주기 대종평을 통해 각 대학이 사회적 요구의 반영과 대학교육의 전반에 대한 질 향상 및 내실화를 가져오고, 우수한 국제대학과 비교해 경쟁력 갖춘 대학으로 나아갈 것을 기대해본다.
<장민정 기자>
<장민정 기자>

 stump0826@dankook.ac.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