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사회 구현할 전문가 양성
복지사회 구현할 전문가 양성
  • 하경대
  • 승인 2014.12.02 15:53
  • 호수 138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회복지학과 유효정 학회장

그곳이 알고싶다 11. 사회복지학과 (학회장:유효정)
복지사회 구현할 전문가 양성


▲ 간단한 과 소개를 해주세요.
현대사회에는 개인이 해결할 수 없는 수많은 문제가 산재해 있습니다. 사회복지는 이러한  사회문제를 예방, 해결하고 인간의 사회적 기능을 강화하며 생활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기 위한 복지 서비스 및 그 과정을 총칭합니다. 말하자면, 사회복지는 개인이나 가족에 대한 복지서비스의 제공뿐만 아니라 사회제도의 강화나 수정 및 변화를 위한 노력을 포괄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회복지학과는 현대사회의 제반문제를 해결하고 복지사회 구현에 기여할 전문가를 양성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 주로 어떤 것들을 배우나요?
사회복지 학문과 제도 및 실천에 관해 배웁니다. 사회복지론, 인간행동과 사회 환경 등의 기초과목과 사회복지행정, 사회복지법제, 사회보장론, 사회복지 실천론 등을 학습하고, 다양한 분야론으로 산업복지, 장애인복지, 가정복지, 아동복지, 노인복지, 의료복지 등에 관해서도 공부합니다. 또한 사회복지학에서는 사회사업을 실천하는데 필요한 방법론도 익히고 있습니다. 사회복지조사연구방법과 같이 사회문제를 진단하고 분석하는데 필수적으로 필요한 조사 방법론과, 실천현장에서 사회복지 전문가에게 필요한 사례관리와 수퍼비젼을 배우는 현장 실습도 수행하게 됩니다.

▲ 신생 과여서 좋은 점 혹은 단점이 있다면 무엇입니까?
사회복지학과를 신생 학과로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시는데 어느 덧 학과 창립이 8년이 다 되어갑니다. 같은 단과대학 내의 20년이 넘은 타과에 비해 ‘신생 과’이기는 하지만 특별히 다른 점은 없습니다. 저희 학과만의 좋은 점이 있다면 단과대학 내 입지도 높은 편이며 단합도 가장 좋아 명성이 자자하다는 점입니다.

▲ 졸업 후에는 어떤 일을 하나요?
현재 사회복지학을 전공하고 졸업한 학생들은 사회복지전문요원 및 사회복지기관의 사회복지사로 활동할 수 있으며, 사회복지관련 공무원분야에서도 활동합니다. 또한 지역사회내의 다양한 복지기관이나 관련기관에서 전문가로서 활동하기도 합니다. 자세히 세분하면, 공공기관(국민연금관리공단, 근로복지공단, 의료보험공단, 의료보험연합회 등), 구청 및 동사무소, 사회복지 기관 및 시설, 병원 및 의료기관, 산업체, 학교, 비영리 재단 및 기업 사회 공헌팀, 개인 및 집단치료설정 등이 있습니다.

▲ 사회복지학과는 다 착할 거라는 편견이 있던데 사실인가요?
단도직입적으로 말씀드리면 100% 착할 것이라는 것은 편견입니다. 성적에 맞춰 온 학생들도 있고 봉사와 거리가 먼 학생들도 있기에 다른 과 학생들과 다 같은 성격들이지요. 그러나 학과 특성상 어울리다 보면 배려심과 이타심이 많아진다는 생각이 듭니다. 특히나 저희 과는 술을 권하지 않고 단합을 권하는 편이기에 돈독한 학과 애를 자랑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경대 기자 52090656@dankook.ac.kr

하경대
하경대

 52090656@dankook.ac.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