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중심에 우뚝 솟은 우리 대학
세계 중심에 우뚝 솟은 우리 대학
  • 유성훈
  • 승인 2015.04.01 11:50
  • 호수 138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 대학 유학생 유치 및 관리역량 인증대학 선정


우리 대학이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으로부터 ‘외국인 유학생 유치 및 관리역량’ 인증대학으로 선정됐다. 인증기간은 총 3년이며, 인증결과 정보는 국내외 외국인 유학생들에게 제공돼 공신력 있게 작용할 전망이다.

‘유학생 유치관리역량 인증제’란 2012년부터 법무부와 교육부가 한국유학 환경의 이미지를 개선해 학생 이탈을 줄이고 유학생 관리의 내실을 키우기 위해 도입한 제도이다. 이는 한국을 잘 아는 국내 외국인 유학생을 인재로 양성해 한국 고등교육의 국제적인 신뢰도와 경쟁력을 키우고, 유학생 관리에 모범적인 대학들에게 주는 타이틀이다.

외국인 유학생 유치 및 관리역량 인증제도는 1단계 정량평가와 2단계 절대평가 및 정성적 평가, 3단계 현장평가 등을 거쳐 인증대학으로 선정되며, △중도탈락률 △외국인유학생 다양성 △재정건전성 △의료보험가입률 △신입생기숙사 입사율 △언어능력 등 총 6개 영역을 평가해 5개 이상을 충족해야만 유치 역량 인증을 받을 수 있다. 외국인 유학생 유치 및 관리역량 인증 대학은 전국 총 83개교로 이번 2014 신규 인증 대학 중 우리 대학이 이름을 올렸다.

이에 우리 대학은 교육부 국립국제교육원이 주관하는 GKS(Global Korea Scholarship) 우수 교환학생 지원 사업 및 법무부의 사증 발급 시 인센티브를 받게 됐다. 또한 대학 알리미, 한국 유학종합시스템, 교육부 사이트 등과 같은 사이트에 인증대학으로 등록됐다.

글로벌전략팀 허즙 팀장은 “이번 인증 결과를 통해 우리 대학 외국인 유학생 유치에 탄력이 붙을 것으로 예상된다”며 “앞으로도 끊임없이 다양한 방면의 지원으로 유학생들의 대학생활을 유익하게 만들기 위해 힘쓸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현재 우리 대학 국제처는 학부 외국인 유학생 221명(2014년 12월 기준)을 대상으로 모범적인 관리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학교생활 적응을 돕기 위해 유학생 오리엔테이션, 생활관리 설명회 등 다양한 문화행사를 실시하고 있으며, 체류관리, 재학생 멘토링 제도, 기숙사 입사, 보험 가입 등 외국인유학생을 위한 전폭적인 지원도 아끼지 않고 있다.

유성훈 기자 32142904@dankook.ac.kr
유성훈
유성훈

 32142904@dankook.ac.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