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al 직업탐구생활 58. 용인소방서 장현숙 소방장
Real 직업탐구생활 58. 용인소방서 장현숙 소방장
  • 김아람 기자
  • 승인 2015.04.01 14:28
  • 호수 138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누구보다 가까이에서 시민들의 안전을 수호하는 영웅

24시간 쉴 틈 없이 돌아가는 119안전센터의 하루. 언제, 어디서, 어떤 일이 발생할지 모르기에 소방관들은 한시도 긴장을 늦출 수 없다. 위급한 상황이면 바람처럼 나타나 주저 없이 몸을 던지는 우리들의 영웅. 그들의 이야기를 경력 12년 차 장현숙 소방장에게 들어봤다.

흔히 ‘소방관’ 하면 화재 현장에 출동해 불을 진압하고 시민들을 구조하는 모습이 가장 먼저 떠오른다. 하지만 그것이 소방관 업무의 전부는 아니다. 장 소방장은 “출동하지 않을 때에는 소방관들이 그저 쉬는 것으로 알고 있는 사람이 많다”며 말을 꺼냈다. 소방관의 업무는 화재, 구조, 구급 활동 외에도 방대하다. △시민 안전교육 △건축물과 위험물에 대한 허가 △민원업무를 비롯한 다양한 행정업무들을 출동 중간 중간 짬이 날 때마다 진행한다. 장 소방장은 “사실 이러한 행정업무가 전체 업무의 70%일 정도로 큰 비중을 차지한다”며 웃음 지었다.

소방관으로서 가장 힘든 점은 무엇일까? 장 소방장은 “일반적인 삶을 살지 못하는 것”이라고 답했다. 명절을 쇠며 고향에서 전을 부치다가도, 아이가 아파 병원에 있다가도 관내에 큰 사건이 생기면 그 즉시 소방서로 귀환해야 한다. 24시간을 긴장 속에서 살아간다는 것은 생각보다 훨씬 고통스러운 일이라는 설명이다. 이처럼 직업적인 스트레스가 적지 않음에도 장 소방장을 버티게 하는 것은 “누군가에게 도움을 줬을 때 느끼는 희열”이라고 한다. 장 소방장은 ‘인류를 구원하겠다’처럼 원대한 사명감을 품고 소방관의 길을 택한 것은 아니었다. 하지만 비상벨이 울리고 소방차에 올라타는 순간, 완전히 다른 사람이 된다. “평소에는 길거리의 작은 강아지도 무서워하지만, 이상하게 방화복만 입으면 알 수 없는 힘이 솟는 느낌”이라며 “출동하는 매 순간순간이 보람이다”라고 격양된 목소리로 말했다.

잊지 못할 신고전화도 많았다. “우리 아기가 너무 아프다”라는 다급한 신고를 받고 찾아간 현장에는 강아지가 기다리고 있었다. 또 “냉장고의 문이 고장 났는데 빨리 와서 고쳐 달라”라는 전화에 실제로 대원들이 출동해 테이프로 고정해주고 온 일도 있었다. 장 소방장은 “소방관들에게는 기본적으로 ‘착한 사람 증후군’이 있는 것 같다”고 밝혔다. 그런 장난스러운 신고 전화는 무시해도 크게 상관없지만, ‘소방관’이기에 해야만 한다는 왠지 모를 의무감이 생긴다는 것이다.

장 소방장은 “소방관은 굉장히 고되지만, 그만큼 보람도 큰 직업”이라며 “이타심이 많고 사명감이 있는 사람이라면 언제나 환영이다”라고 전했다. 24시간 불이 꺼지지 않는 119안전센터가 있기에, 몸을 아끼지 않는 소방대원들이 있기에 오늘도 우리의 하루는 안녕하다.

김아람 기자
김아람 기자 다른기사 보기

 lovingU_aram@dankook.ac.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