덕밍아웃 ④ 우주 오타쿠(우주덕)
덕밍아웃 ④ 우주 오타쿠(우주덕)
  • 이용호 기자
  • 승인 2015.04.01 14:30
  • 호수 138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알 수 없는 우주의 매력 속으로

인간의 머리로는 우주의 규모와 형태를 상상할 수 없다. 그래서 우리는 과학과 기술의 힘을 이용해 감각의 영역을 벗어난 우주의 세계에 조금이나마 발을 들여놓았다. 동시에 우리가 이해할 수 없는 영역이 저 멀리 있다는 것을 알게 됐다. 알 수 없기에 더욱 신비한 그 매력에 빠져 우주에 자신의 인생을 담은 ‘우주덕’의 이야기를 들어보자.

우주덕은 관측형과 연구형으로 분류된다. 관측형 우주덕은 매년 관측회를 진행하며 세종 천문대에서 정기적인 소모임을 갖거나 개별적으로 고가의 장비를 구입해 망원경으로 우주를 관측한다. 우주를 감시하거나 새로운 형태의 인공위성을 찾아내는 것이 이들의 즐거움이다. 연구형 우주덕은 우주의 미스터리를 파헤치거나 우주 생성의 이유, 모습 등을 연구한다. 두 부류 모두 우주의 아름다움을 갈구한다는 것이 공통점이다.

우주 관련 다음 카페에서 만난 안모 씨는 전형적인 연구형 우주덕이다. 그는 현재 ‘한국 UFO 연구협회’ 상임연구위원으로 활동하며 우주의 신비를 좇아왔다. 안 씨가 우주에 빠지게 된 이유는 우주에 숨어 있는 외계 생명체 때문이라고 밝혔다. 지속적으로 포착되는 UFO에 대한 의혹과 광활한 우주에 남겨진 미스터리는 그의 호기심을 끌며 매력적으로 다가왔다. “우주는 살아 있는 유기체”라고 말하는 그는 우주가 담고 있는 빛, 소리, 파동에 대한 연구를 지속적으로 진행하며 우주의 신비를 풀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안 씨와 같은 이유로 우주에 빠지게 된 사람도 있지만, 순전히 별의 아름다움에 반해 우주 관측에 발을 들인 사람도 많다. 이게 바로 관측형 우주덕인데, 보통 모임 참여를 시작으로 쌍안경을 통한 관측부터가 입문의 시작이다. 구경 50㎜, 배율 7배인 쌍안경을 이용해 성운이나 성단을 찾으면서 별을 보는 것에 익숙해진 다음에 망원경으로 장비를 변경하게 된다. 망원경 구매 비용은 기본 100만 원부터 수백만 원을 호가한다.

우주덕이 학계에 미치는 영향도 상당하다. 지난 달 10일 일반인 주디 슈미트가 허블 우주망원경을 이용해 웃는 은하(SDSSJ1038+4849)를 발견해 중력 렌즈 현상을 설명하기도 했다. 또는 일반인들이 미항공우주국(NASA)에서 보내 온 사진을 통해 별 형성 단계에 의문으로 남아있던 잃어버린 고리를 발견하는 등 세계 각지의 우주덕이 화제를 불러일으키고 있다. 우주에 대한 그들의 관심이 과학의 발전을 이끌고 있는 측면에서 오타쿠의 활동이 단순히 개인의 만족을 넘어서 사회와 과학의 발전에까지 기여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용호 기자 32091008@dankook.ac.kr

★ 우주덕 용어 사전

1. NASA : 우주덕의 집합소. 우주에 반해 NASA에 일하겠다고 찾아오는 사람들이 줄을 섰다.
2. 릴리즈 : 별 촬영을 위한 장시간 노출 촬영에 필요한 카메라 장비
3. 플레이아데스 성단 : 황소자리에 있는 산개성단. 천체 관측시 주로 관측하는 성단.
4. IFO : 확인이 불가능한 UFO의 정체가 밝혀질 경우 IFO(Identified Flying Object)가 된다.

이용호 기자
이용호 기자 다른기사 보기

 32091008@dankook.ac.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