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7. 대학구조개혁
197. 대학구조개혁
  • 김보미 기자
  • 승인 2015.04.14 19:03
  • 호수 139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나해 12월, 교육부가 2023년까지 대학입학 정원을 16만명 감축시키겠다는 ‘대학구조개혁 추진계획’을 발표한 이후, 전국 대학 캠퍼스에 불어닥친 구조조정 칼바람에 학생·교수들이 거센 반발을 하고 있다. 공정하지 못한 평가지표를 기준삼아 대학 등급을 나눠 입학정원을 감축시키고 지원을 제한하는 방식으로, 대학이 분주하게 취업률과 입학수요가 낮은 학과를 구조조정하게 만든다는 입장이다. 학령인구감소로 인한 교육부의 대학구조개혁,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편집자 주>

 

웅담(5)

불가피한 수순이나 학생의견 반영해야
매년 입시생들이 줄어들고 있는 시점에서 대학의 구조개혁은 필요한 수순이다. 하지만 학과 간 통폐합, 학과폐지는 학생들에게 큰 부담을 주고 있다. 장기적인 학교의 발전을 위해 정원을 감축하는 방향으로 개혁을 진행해야 한다는 것에는 동의한다. 다만 이로 인해 피해 받는 학생들이 없도록, 학생들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한 조정이 필요하다.
 신중민(국제경영·3)

효율성을 위한 선택
현재 대학들의 수가 지나치게 많은 점이 문제가 돼서, 대학을 선택해 집중 투자하는 방식으로 이를 해결해야 한다. 대학구실을 못하는 학교들에게 폐교통보는 당연한 것이다. 또한 부실대학 지정은 여러 기준을 이용한 공정한 평가였다고 생각한다. 이를 통해 방만하게 운영하던 대학들에게 경각심을 불러일으킨 효과도 나타났기 때문이다. 정주희(환경원예·3)

막무가내식 통폐합 문제제기 요구돼
재정상의 이유든 실효성의 문제든, 무턱대고 시행하는 통폐합은 분명 문제가 있다. 각 학과마다 전통과 특색이 있고 다양한 배울 점들이 존재한다. 그런데 임의로 정한 ‘관련계열’이란 명목으로 서로 다른 과를 통합해버리거나 이전시키는 것은 막무가내식이라고밖에 이해되지 않는다. 학교 측의 충분한 설명이나 학생들의 문제의식이 시급한 때이다.
 김창현(건축공·1)

취업중시 세태 고려해야
입시에 영향을 주는 대학의 사회적 인식은, 상위 대학교들 중에서도 취업 잘되는 학과에 바탕을 두고 있다. 취업과 관련된 몇몇 특정 학과만을 우월하게 보는 태도를 개선하기 위해선 정부의 대학구조개혁은 꼭 필요하다. 그러므로 불필요한 대학의 수를 줄이고 정원 감소를 통해 전문성을 향상시키고 경쟁력을 확보해야 한다. 구조조정이 잘 적용돼 대학생활 중 취업 걱정 없이 공부에 전념할 수 있으면 좋겠다.
 김예지(몽골·2)

인문학적 소양이 중요해져
최근 취업시장엔 고스펙을 넘어 ‘탈스펙’의 시대가 왔다. 탈스펙의 특징 중 하나가 무조건적인 상경, 공학 계열을 우대하는 기존의 풍토를 거슬러 인문학적 소양의 중요성이 대두됐다는 것이다. 정부의 대학구조정책은 이러한 시대흐름을 좇아가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이전의 취업률을 바탕으로 한 학과 통폐합은 부당하다. 새로운 흐름에 걸맞은 대학구조조정 정책에 대한 논의가 필요한 시점이다.
 이규형(상담·1)


단쿠키(4)

<이주의 웅담왕> 학령인구 감소에 따라 우후죽순으로 대책 없이 세워진 학교들은 없어지기 마련이죠. 대학도 엄연히 수요와 공급 법칙은 피할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존재하는 대학마다 특성과 정통이 있을 텐데, 그 특성을 평가하는 건 소비자, 즉 학생에게 있다고 봅니다. 소비자(학생)에게 외면 받는 상품은 없어지는 것이 마땅하고 생존법칙에 의거하여 각 대학은 나름대로의 생존연구를 할겁니다. 선택권과 평가권한은 ‘교육부’ 가 아니라 ‘소비자’에게 있다고 봅니다.
 -의젓한 회색송골매

▶▶ 학령인구의 감소와 신입생 수요 부족이 확실시되는 시점에서 대학구조조정은 필연적일 수밖에 없습니다. 다만 이를 지방대학의 희생만으로 이룩하는 것은 결코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모로 가도 서울로만 가면 된다’는 말이 나올 정도로 문화, 경제, 정치 등 모든 영역이 수도권에 집중돼 있는 것이 현 한국 상황입니다. 대학구조조정에 있어 주요 지표인 재학생 충원률, 취업률은 지방대학에 불리하게 적용됩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지방육성정책이 조화롭게 시행돼야 하며, 교육부가 관련 부처와 협의해 이를 평가방안에 유연하게 적용했으면 합니다.
-처참한 콜로부스원숭이

▶▶ 저는 소수의 a등급을 받은 대학을 제외한 모든 학교의 인원을 등급에 따라 줄일 필요가 있는지에 대한 의문이 있습니다. 이름만 대학이지 실상은 대학 구실을 못하는 학교가 많습니다. 그러한 부실대들을 폐교시켜 인원을 한 번에 줄이는 것이, 중위권 이상의 대학까지 함께 포함해 평가한 등급에 따라 인원을 줄이는 현재의 방법보다 낫다고 생각합니다. -무거운 강거북

김보미 기자
김보미 기자 다른기사 보기

 spring2@dankook.ac.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