끊이지 않는 천안캠 통학버스 민원
끊이지 않는 천안캠 통학버스 민원
  • 김수민 기자
  • 승인 2015.10.06 10:41
  • 호수 1399
  • 댓글 22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학 측 노력에도 불구, 여전히 문제점 많아

우리 대학 천안캠퍼스에서 수도권 통학생들을 위해 학생복지차원으로 마련한 강남 역 종착 학내 통학버스가 끊임없이 재학생들의 불만을 사고 있다. 지난달 18일 우리 대학 커뮤니티 ‘단국대학교 대신말해주세요’에 게시된 천안캠퍼스 통학버스 민원 제보에 따르면, △일반 고속버스보다 비싼 버스요금 △요금 카드납부 불가 △불규칙한 버스 출발시간 △정기권 결제서비스 불가 등의 불만이 거론됐다.

서울에 거주해 주5일 통학버스를 이용하는 A(공공관리᛫2) 씨는 “천안고속버스의 경우 대학생 할인이 적용 돼 서울까지의 버스요금이 3천800원인데, 학내 통학버스비는 4천300원이다. 카드 납부도 불가능한데 이처럼 비싼 가격은 납득이 안 된다”고 무엇보다 비싼 요금에 대한 불만을 토로했다.

이에 대해 학생지원팀 관계자는 “통학버스를 운행하는 가장 중요한 이유는 아침시간 대중교통 부족으로 인한 학생들의 수업 결손을 막기 위함이지, 모든 통학학생을 책임지기 위한 것은 아니다. 재학생들의 통학버스 민원을 해결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학생지원팀에 따르면, 천안고속버스터미널보다 버스요금이 비싼 이유는 ‘유가보조금(석유가격 상승의 대비책으로 정부에서 대중교통 업계에 지급하는 유류비용)’ 지원 여부와 관련이 있다. 권역별 버스터미널은 유가보조금을 지원받아 요금이 저렴한데, 공공버스가 아닌 대학의 통학 버스는 정부 지원에 제한을 받아 요금이 비쌀 수밖에 없다는 설명이다.

이어 카드 결제가 불가능한 이유는 “카드 결제가 허용되면, 카드사에 내야 하는 수수료가 통학버스 비용에 추가 돼 오히려 통학버스 비용 인상을 초래하기 때문”이라고 답했다. 그 대신 현재 학생들의 편의를 위해 교내 CU편의점에 통학버스 표 구입이 가능하도록 조치를 취했으며, 현금영수증 발급도 가능하다는 설명을 덧붙였다.

반면 불규칙한 버스 출발시간으로 빚어지는 지각 문제에 대해선 “강남역 아침 시간 교통 상황을 감안해 좀 더 일찍 나오는 것이 지각하지 않는 방법”이라고 당부했다. 이러한 민원을 수렴해 실제로 8시 10분 이후부턴 정해진 시간대로 버스가 출발한다. 이전에는 탑승 인원이 어느 정도 채워질 때까지 기다렸지만, 먼저 도착한 학생들이 오래 기다리게 된다는 점을 감안해 출발 시간을 9시 10분, 10시 10분으로 지정했다.

또한 버스 회사 어플리케이션에 계좌이체로 정기권 결제서비스를 이용하는 죽전캠퍼스와는 달리, 천안캠퍼스는 정기권이 도입되지 않아 정액권만을 사용한다. 공강이 있는 학생이 더 많기 때문에 정기권을 일반화 시키는 것은 불리하다는 이유 때문이다. 하지만 학생들의 편의를 위해 업체와 협의해 교통카드와 같은 결제 프로그램을 구상 중에 있다.

한편, 성남에서 통학하는 이채연(환경원예᛫3) 씨는 “성남의 경우 학교로 가는 하행선 통학버스가 7시 20분, 성남으로 가는 상행선은 17시 40분으로 각 한 대씩만 운행 한다”며 “오전수업만 있는 날엔 성남행 통학버스가 없어 어쩔 수 없이 죽전으로 가는데, 때문에 40분이 더 소요된다”고 개선을 요구했다. 이에 학생지원팀 관계자는 “통학버스는 일부 학생만이 이용하기 때문에 소수 학생들의 편의를 위해 지선 당 버스를 늘리는 지원은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현재 천안캠퍼스의 통학버스 이용률은 6년 전 대비 약 40%가 감소해 지원금 또한 줄어든 실정이며, 이에 따라 학기 당 통학버스가 약 세대씩 줄고 있다. 재학생들 사이에서 끊임없이 거론되는 통학버스 문제는, 대학 측의 여러 노력에도 불구하고 학생 만족도를 충족시키지 못해 풀지 못한 과제로 남았다.

김수민 기자
김수민 기자

 52131903@dankook.ac.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28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Jasondex 2024-03-27 14:56:28
альмарель маг отзывы
— Магия есть магия. Ей велено охранять, вот и охраняет.
Если же Вы чувствуете, что с любимым творится что-то неладное и подозреваете, что на него могли сделать приворот – в следующей главе я научу Вас как определить есть ли на нем магическое воздействие и затем расскажу как снять с него магию самой, не обращаясь за помощью к специалистам.
Перед тем как преступит к привороту, расставьте толстые свечи на небольшом расстоянии по кругу, зажгите их и садитесь в круг. По центр

RobertEdumn 2024-03-24 17:34:02
Sveiki, aš norėjau sužinoti jūsų kainą.

Павел Кузнецов 2024-03-24 00:41:45
Добрый день!

Наша фирма ООО «ПТО ПРОМКОМПЛЕКТ» на постоянной основе закупает по высоким расценкам новое и Б/У оборудование:

• Невостребованные складские остатки, неликвиды;

• Промышленное оборудование;

• Станки;

• Буровое оборудование;

• Инструмент;

• Подшипники, запчасти, агрегаты, узлы, БеЛаз, ДЭК, ЭКГ, ДЗ98, МтБЛ,(у) (новое и б/у);

• Деловой металлопрокат, трубопроводную арматуру, трубу, и тд.;

• Электрооборудование, электродвигателя, генераторы (н

XRumerTest 2024-03-23 20:57:34
Hello. And Bye.

RobertEdumn 2024-03-22 16:11:15
Sawubona, bengifuna ukwazi intengo yakh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