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총선에 청년의 미래를 기대한다
4월 총선에 청년의 미래를 기대한다
  • 단대신문
  • 승인 2016.03.23 01:06
  • 호수 14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대 국회의원 선거가 한 달이 채 안 남았다. 국회의원 임기인 앞으로 4년이 아닌 대한민국 미래의 40년을 내다본 일꾼을 뽑는 선거가 돼야 할 것이다. 국회의원은 의원 한 명 한 명이 입법기관이다. 막강한 권력을 지닌 입법기관으로서 역할을 잘 해낼지 꼼꼼하게 살펴봐야 한다.


그러기 위해선 후보자의 능력과 자질을 살펴보고 과연 지역의 일꾼이 될 인물인지, 우리에게 희망을 줄 인물인지를 면밀히 살펴보는 과정이 필요하다. 후보자의 전과유무 및 구체적 사항을 공개해야 한다는 공직선거법(제60조의2 제10항)에 따라 공개된 이번 예비 후보자들의 약력을 살펴보면, 무려 37.6%나 되는  전과자들이 등록했다. 10명중 4명이 전과자이며 심지어 살인미수로 실형을 선고받은 전력이 있는 예비후보도 있다. 국회의원으로서의 능력을 떠나 이러한 전과자들은 철저하게 가려내야 한다.
 

모든 권력은 국민으로부터 나오고 국민은 그 권력을 선거를 통해 위임하게 된다. 그런데 20대 총선을 한달여 앞두고 있는 시점에서 벌써부터 저조한 투표율을 걱정하는 소리가 들린다. 지난 19대 총선의 투표율은 54.2%였다. 최근 각 정당의 후보자 공천과 관련하여 들리는 혼선과 깜깜이 선거로 투표율은 지난 총선보다 높지 않을 것이란 우려의 목소리다. 일찍이 플라톤이 “정치에 참여하기를 거부함으로서 받는 벌 중의 하나는 자신보다 못한 사람의 지배를 받는 것이다”라고 했듯, 우리가 투표로 권리를 행사하지 않는다면 우리 스스로 우리보다 못한 자들에게 지배를 받겠다고 하는 것이다.
 

한 방송인이 공개연설에서 “20대 투표율이 50%가 되면 반값 등록금이 가능해지고, 100%가 되면 무상으로 다닐 수 있습니다”라고 한 적이 있다. 투표는 권리를 찾게 해 줄 것이고 행사할 수 있게 해준다. 정치적 무관심은 청년 스스로 자신의 권리를 포기하겠다고 하는 것이다. 유럽 선진국의 무상교육 또는 우리의 몇 분의 일도 안 되는 대학등록금은 하루아침에 이루어진 것이 아니다. 끊임없는 요구와 투표를 통한 권리행사에서 정치인들의 관심과 공약을 이끌어낸 결과인 것이다.


우리 재학생중 대다수는 국회의원 선거를 처음 경험할 것이다. 처음으로 치르는 선거인 만큼 반드시 투표하여 권리를 행사하기를 바란다. 자신의 선거구에 뽑을 만한 인물이 없다고 무관심으로 방관한다는 것은 바로 청년의 권리를 포기하는 것이다. 누구를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청년의 선거참여율이 힘이 되어 정치권에 요구할 수 있기 때문이다. 정치권이 청년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일 때 바로 반값등록금이 실현될 것이고 불안정한 청년고용 문제도 해결 될 것이다. 대학생들의 직면한 현실과 고충을 해결할 수 있는 실현 가능한 공약을 이끌어 내기 위하여 4월 총선에 적극 참여해야 한다.

단대신문
단대신문 다른기사 보기

 dkdds@dankook.ac.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