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수강으로 학점만회는 옛 말
재수강으로 학점만회는 옛 말
  • 권혜진 기자
  • 승인 2016.05.31 20:29
  • 호수 14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취업시장의 문턱이 높아지면서 학점포기와 재수강을 꾀하는 학생들의 고민이 늘고 있다. 우리 대학의 경우 지난 2014년 6월 교육부와 한국대학교육협의회의 지침에 의해 학칙시행세칙을 개정했다.

우리 대학 학칙시행세칙 제7조2항에 따르면 2013학년도 이전 입학자를 제외하고는 동일과목을 재수강할 경우 취득성적을 B+이하로 제한하고 있으며, 재수강 교과목은 A(Again)로 성적표에 표기한다. 학점포기는 2013학년도 1학기 교과목까지는 허용됐지만 이후 수강한 과목부터는 불가하다. 학점관리를 위해 만족스럽지 못한 수업의 재수강이나 학점포기를 고려했던 학생들에겐 불리해진 셈이다.

때문에 실제 우리 대학에서 재수강 비율이 가장 높았던 전공 선택과목의 경우 2012년 1천828건과 2013년 1천205건을 기록했으나, 재수강시행세칙이 개정된 이후에는 2014년 191건과 2015년 382건으로 대폭 줄었다.

김명준(응용통계·3) 씨는 “재수강 시 제한학점을 규정하는 것은 학생들의 사기를 떨어뜨리며 재수강제도가 사실상 유명무실해 지는 문제를 초래한다. 물론 재수강을 택하지 않도록 첫 수업에 신중을 기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부득이한 사정이 있는 경우 불이익을 보는 학생이 늘어날 것”이라고 답했다.

황필홍(문과 대학) 교수 또한 “학생들에게 다시 제대로 수업을 청강할 수 있는 새로운 기회를 제공하는 재수강제도와 학점포기제도가 여러 가지 제약들로 인해 학생들에게 불리하게 작용돼 안타깝다”고 전했다.

한편, 개인적인 이유로 재수강을 선택하는 학생들의 비율이 높아질수록 처음 수업을 듣는 신입생이 성적관리에서 피해를 볼 수 있으며, 수업 공간부족 문제가 발생하기도 한다. 또한 최근 기업에서는 학점 인플레이션 현상을 고려해 실질적인 학생들의 역량을 파악하기 위한 수단으로 학점제한을 폐지하거나 학점기입란을 없애 정량적 평가를 최소화하는 추세다.

이에 대해 학사팀 이정선 팀장은 “학점 인플레이션 현상이 문제시되자 최근에는 복수·연계전공을 통한 학생들의 다양한 역량을 보다 높이 평가한다. 앞으로 학생들 역시 재수강 같은 학점만회의 수단을 찾기보단 실질적인 성적관리가 필요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권혜진 기자
권혜진 기자 다른기사 보기

 32140317@dankook.ac.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