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심리학 31. 즐거움
당신의 심리학 31. 즐거움
  • 누다심 심리학 칼럼니스트
  • 승인 2016.09.28 12:06
  • 호수 14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삶을 행복하게 하는 단순명쾌한 방법
▲ 일러스트 장혜지 기자

긍정심리학자들은 우리의 삶을 보다 행복하게 살기 위한 한 가지 방법으로 즐거움(쾌락)을 추구하라고 말한다. 즐거움이란 감각과 정서를 동반하는 기쁨으로, 철학자들은 이를 ‘원초적 감정’이라고 한다. 다른 표현으로는 황홀경, 전율, 희열, 환희, 안락 등이 있다. 이런 감정은 감각기관을 통해 즉각적으로 느낄 수 있으며, 느끼는 즉시 사라지는 경향이 있다.

어떤 이들은 아이스크림을 먹을 때 즐겁고, 어떤 이들은 화장실에서 변을 볼 때 짜릿함을 느끼기도 한다. 어떤 이들은 자신이 좋아하는 카페에 혼자 있는 것을 즐기며, 다른 사람은 멋진 광경을 보는 것을 좋아한다. 고전음악을 들을 때 황홀경에 빠지기도 한다. 당연히 술을 포함해 맛과 멋이 있는 음식도 빼놓을 수 없다. 좋은 향기를 맡는 것이나 영화를 좋아하는 사람도 있다.

이런 활동이 너무 현실적이고 사실적이라고 생각하는가? 그렇다. 이런 활동들은 우리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는 것들로, 우리의 삶을 보다 행복하고 긍정적으로 만들어 줄 수 있다. 이렇게 즐거움을 추구하는 것은 긍정심리학자들이 추천하는 방법의 하나다.

물론 현실에서 도피하고 즐거운 일만 하는 것은 중독에 이르는 길이다. 중독에 빠지지 않고 우리 삶에서 행복을 누리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심리학자들은 다음과 같이 제안한다.

첫째, 일상과 동떨어지지 않은 것을 하라. 도박도 분명히 짜릿한 즐거움을 경험할 수 있는 일이지만 일상에서 경험하기는 어렵다. 카지노나 비밀장소에서 하는 도박은 일상과 동떨어져 있다. 이럴 경우 즐거움의 목적이 일상을 풍성하게 만드는 것이 아니라, 즐거움 그 자체가 되기 때문에 오히려 일상을 해치고 파괴한다.

둘째, 가능한 한 시간 간격을 넓혀 경험하라. 즐거움은 감각 기관을 통해 얻는 감정이기 때문에 반복할수록 즐거운 정도가 떨어진다. 우리 몸이 순응하고 적응하기 때문이다. 제아무리 즐거운 일도 자주 하면 결코 즐겁지 못하니, 가능한 한 띄엄띄엄 하라고 말한다. 만약 오랫동안 즐거운 일을 하지 않았을 때 그것을 하고 싶다는 열망이 강렬하다면 중독으로 빠질 가능성이 높은 것이다.

셋째, 천천히 음미하라. 어떤 즐거운 일이든지 천천히 음미하는 것이 좋다. 시간 여유를 갖고 모든 감각기관에 집중하면서, 자신이 추구하는 자극을 느껴보는 것이다. 음미하는 또 다른 방법은 즐거움의 경험을 다른 사람과 공유하는 것이다. 그때의 느낌과 생각, 오감의 경험을 나누다 보면 즐거움을 오래도록 간직할 수 있다. 가능하다면 그 순간을 사진으로 찍거나 기념할 만한 물건을 보관하는 것도 좋다고 한다.

긍정심리학자들은 말한다. 즐거움의 경험을 통해 우리의 삶을 풍성히 누리기 위해서는 이상의 법칙들을 잘 지킬 필요가 있다고 말이다. 당신이 즐거워하는 일은 무엇인가? 쾌락을 얻기 위해 추구하는 방법은 무엇인가? 이들을 잘 활용하면 우리의 삶은 보다 풍성하고 행복해질 것이 분명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