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색볼펜 - 선택
백색볼펜 - 선택
  • <吉>
  • 승인 2003.12.10 00:20
  • 호수 11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선택이란 일반적으로 가장 적당한 것을 골라내는 것을 말한다. 사람들은 태어나는 순간부터 선택의 기로 앞에 서게 된다. 흔히 사람들은 중국집에서 자장면과 짬뽕을 놓고, 둘 중에 무엇을 먹을 지 고민한다. 그만큼 사람들의 인생에서 빠지지 않고 어김없이 등장하는 것이 바로 선택이다. 선택의 순간 앞에서 사람들은 한참을 고민하지만 결국엔 그 중 하나를 택한다. 그리고 어떤 선택을 하느냐에 따라 그 사람의 인생은 판이하게 달라진다.

? 몇 해전, MBC에서‘인생극장’이란 프로그램이 있었다. 가상의 한 사건을 놓고 주인공이 두 가지 선택 앞에서 고민한다. 그리고 주인공이 각각의 경우를 선택할 때마다 펼쳐지는 상황을 모두 보여준다. 우리 인생도 그렇게 두 가지 경우를 모두 볼 수 있다면 얼마나 좋으랴? 하지만 정작 현실에서는 오직 하나만 선택할 수밖에 없다.

? 현대 미국 시인 중 가장 순수한 고전적 시인으로 손꼽히는 로버트 프로스트의 시,‘가지 않은 길’을 보자. 시의 원제가‘가지 않은 길(The Road not Taken)’인 것을 보면 자신이 걸어온 길보다는 걷지 않았던 길에 대한 미련이 있음을 알 수 있다. 시에 나오는 길은 바로 인생의 길이다. 인간은 동시에 두 길을 갈 수 없으므로, 바로 여기에서 인생의 고뇌와 선택의 갈등이 생겨난다.

? 수험생들은 이제 대학이라는 선택 앞에 서 있다. 인생에서 또 한번 중요한 선택을 하게 되는 것이다. 그렇기에 신중에 또 신중을 기해야 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대학의 선택은 인생에서 새로운 전환점이 될 것이다. 우리대학은 1947년 개교이래, 민족사학으로서 긍지를 지키며 인재양성에 물심양면(物心兩面)으로 힘써 왔다. 분명 선택은 수험생의 몫이다. 하지만, 후회 없는 선택이 되기 위해서는 선택의 과정에서 우리대학이 차지하는 비중을 쉽게 간과해서는 안될 것이다.
<吉>
<吉>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