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바른 경구 피임법
올바른 경구 피임법
  • 전경환 기자
  • 승인 2017.03.22 03:23
  • 호수 14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피임제 복용

경구 피임법은 원하지 않는 임신을 피하기 위해 시행하는 약물 요법이다. 경구 피임제는 매우 우수한 피임 효과를 보이고 약국에서 쉽게 구매할 수 있기에 많이 찾는다. 하지만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인식 조사 결과, 피임제의 사용방법 및 부작용 등 정확한 내용을 알고 있는 여성은 33%에 불과했다. 경구 피임제의 종류별 올바른 복용법과 주의사항을 알아보자.

경구 피임제는 사전피임제와 사후피임제로 나눠진다. 먼저, 사전피임제는 정해진 용법과 용량만 지켜준다면 매우 안전하고 피임 성공률이 높은 효과적인 약물이다. 이 약을 복용하면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을 함유한 합성 여성호르몬이 작용하여 난자의 성숙을 막아 배란을 억제한다. 사전피임제를 처음 복용하거나 오래 복용하지 않다가 복용하려는 경우, 월경 첫날부터 21일간 매일 하루 한 알씩, 될 수 있으면 같은 시간에 복용해야 한다. 21일을 복용한 후 7일간은 복용을 쉰 후에 다시 21일간 복용을 반복하도록 한다. 7일간 휴약 중, 월경을 다시 시작하게 된다. 8일째부터는 월경이 끝나지 않더라도 다시 피임제를 복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만약, 복용을 잊었을 때는 가능한 빨리 복용하고 연속 2회를 잊었을 경우 이틀 동안 2정씩 복용한다. 그 이상 잊었을 경우에는 새롭게 복용을 시작해야 한다.

사전피임제는 장기적으로 매일 복용하는 피임법이므로 자신에게 적합한지에 대한 여부를 검사한 후 복용하도록 한다. 에스트로겐 유도성 유방암 가족력이 있거나 혈전성 질환을 앓고 있는 경우, 부작용 발생 위험이 증가하므로 다른 피임법을 선택해야 한다. 또, 흡연 중이라면 동맥 혈전성, 혈전색전성 질환 또는 뇌혈관 질환을 일으킬 위험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금연하기를 권한다.

사후피임제는 성관계 후 72시간 이내에 복용해야 한다. 24시간 이내에 복용할 경우 95%, 48시간 이내에 복용하면 85%로 늦게 복용할수록 피임 효과가 떨어져 임신 가능성이 커지므로 최대한 빨리 복용해야 한다. 사전피임제보다 호르몬 함량이 약 10배 이상 높은 정도로 체내 호르몬 농도를 인위적으로 갑자기 폭발적으로 증가시켜 착상을 방해하는 원리이다. 사후피임제는 어쩔 수 없는 상황에서 1회 사용하는 응급성 약으로 부정 자궁 출혈, 배란 장애가 생길 수 있으므로 사전피임제와 다르게 반드시 의사의 처방이 필요하다. 또한, 사후피임제를 많이 복용한다고 해서 피임률이 높아지는 것은 아니므로 불안한 마음에 권장량 이상을 복용하지 않도록 한다.

개인의 상황에 따라 알맞은 피임방법을 선택하고 피임제를 구매할 때 의사 또는 약사와의 상담을 통해 올바르게 복용하도록 하자. 피임제를 복용하는 여성뿐 아니라 남녀노소 모두 피임에 대한 올바른 인식이 필요하다.

 

조우진(제약·3) 식의약안전모니터

전경환 기자
전경환 기자 다른기사 보기

 32154039@dankook.ac.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