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자말 풀이
십자말 풀이
  • 장혜지 기자
  • 승인 2017.05.16 10:39
  • 호수 14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세로열쇠 ★

① 직역하면 여당이 작고 야당이 크다는 뜻으로 여당의 의석수가 야당과 무소속 의원의 의석수보다 적은 상황을 말함.

③ 분단국가에서 적국의 이념으로 하고 있는 측의 주도로 분단의 상대방 정부를 전복·흡수하여 공산 통일을 하는 것을 말한다. 1949년 중국과 1975년 베트남의 공산통일이 대표적인 예이며,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이 1950년에 일으킨 한국 전쟁 역시 대표적인 적화통일 시도(試圖)의 예이다.

④ 간신(肝腎)을 보양하고 폐음(肺陰)을 도우며 어혈(瘀血)을 제거하고 부기를 가라앉히는 효능을 가진 약재.

⑥ 정부, 정당, 입후보자 등이 어떤 일에 대하여 국민에게 실행할 것을 약속함. 또는 그런 약속.

⑧ 죄를 용서하여 형벌을 면제함.

 

 

★ 가로열쇠 ★

② 규모가 그다지 크지 않거나 잘 드러나지 않는 후보들. 지지율이 낮은 범여권 주자들을 말한다.

③ 오랫동안 쌓이고 쌓인 폐단, 과거의 적폐(관행, 부패, 비리 등)를 해결한다는 뜻. 

⑤ 경남 거제에서 태어나 인권변호사, 노무현 정부의 민정수석과 비서실장, 19대 국회의원,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등을 역임하였다.대한민국의 제19대 대통령이다. 

⑥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의 줄임말로 공직자 및 대통령 친인척의 범죄행위를 상시적으로 수사,기소할 수 있는 독립 기관이다. 이를통해 고위공직자의 부정부패와 권함남용을 방지하고, 국가운영의투명성과 공직에 대한 신뢰를 제고하고자 함이 목적이다.

⑦ 투표 당일에 투표를 마치고 나온 유권자를 상대로 어느 후보를 선택하였는지를 묻는 선거 여론조사의 한 기법.

 

장혜지 기자
장혜지 기자 다른기사 보기

 32154028@dankook.ac.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