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자말풀이 (17년 5월 넷째주)
십자말풀이 (17년 5월 넷째주)
  • 장혜지 일러스트 기자
  • 승인 2017.05.23 10:46
  • 호수 14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가로열쇠 ★

③ 조선시대 우리 나라가 주변 나라들에 취한 외교정책. 일본 및 유구·여진 등의 나라에는 교린정책으로 구분할 수 있다.

④ 전문적인 지식이나 풍부한 경험을 바탕으로 기업경영 전반에 걸쳐 폭넓은 조언과 전문지식을 구하기 위해 선임되는, 기업 외부의 비상근이사를 말한다. 일반적으로 대학교수, 변호사, 공인회계사, 언론인, 퇴직관료나 기업인 등 일정 요건을 갖춘 전문가들이 사외이사가 된다.

⑥ ‘몸값’(Ransom)과 ‘소프트웨어’(Software)의 합성어다. 시스템을 잠그거나 데이터를 암호화해 사용할 수 없도록 만든 뒤, 이를 인질로 금전을 요구하는 악성 프로그램을 일컫는다.

⑨ 정치 신조어로. 지난 2011년 튀니지에서 비롯된 ‘아랍의 봄’ 시위 당시 시위대가 독재자 벤 알리의 축출을 요구하며 외쳤던 구호로 이후 이집트에서 호스니 무바라크 대통령의 하야를 촉구하는 구호로도 사용되었다.

⑩ 1주 동안 규정된 근무일수를 다 채운 근로자에게 유급 주휴일을 주는 것. 즉, 주휴일에는 근로제공을 하지 않아도 되며, 1일분의 임금을 추가로 지급받을 수 있음

 


★ 세로열쇠 ★

① 아프리카 남부의 강으로 앙골라 중부에서 시작하여 자이레에서 콩고 강과 합류; 길이 1,770km, 너비 1,100m.

② 중앙아시아와 유럽을 잇는 육상 실크로드와 동남아시아와 유럽, 아프리카를 연결하는 해상 실크로드(일로)를 뜻하는 말로,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2013년 9~10월 중앙아시아 및 동남아시아 순방에서 처음 제시한 전략이다.

⑤ 대한민국의 외교, 외국과의 통상교섭, 조약, 기타 국제협정, 재외국민의 보호, 국제사정 조사 및 이민에 관한 사무를 관장했던 중앙행정기관.

⑦ 어른을 흉내내고 싶은 아이의 심리.

⑧ 일본 기업이 느끼는 경기체감지수. 즉, 일본 기업의 경기체감지수로 한국의 기업경기실사지수(BSI)와 유사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