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수강 제도의 실효성 논란
재수강 제도의 실효성 논란
  • 이상은·김익재 기자 정리= 이상윤 기자
  • 승인 2017.05.23 17:19
  • 호수 14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적 평가 상한(B+) 폐지 요구도

취업 장벽이 점차 높아짐에 따라 학생들은 학점관리에 여념이 없다. 이를 위해 재수강 제도를 활용하려는 학생들은 재수강 시 제한학점이 존재한다는 사실에 고개를 갸우뚱한다. 학생들의 학점관리를 위해 만들어진 제도에 제한학점이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
 

대학 사회는 재수강을 통해 평균 학점을 높이는 이른바 ‘학점 세탁’이 만연해있다. 이렇듯 ‘학점 인플레이션’ 현상이 점차 가중되면서 대학교육에 대한 신뢰도가 떨어지고 취업 시장의 중요한 평가요소였던 학점의 의미가 퇴색하고 있다. 이에 취업시장은 자체 시험을 치르거나 학점 외에 다양한 요소를 추가하여 구인할 수밖에 없게 됐고, 학생들의 또 다른 부담으로 이어지는 악순환이 형성됐다. 
 

우리 대학은 학점 세탁을 제재하여 학점 인플레이션을 완화하라는 교육부의 지침에 따라 지난 2014년 6월에 학칙 시행세칙 제7조(동일과목 재수강)를 개정했다. 개정된 시행세칙 제7조 2항에는 ‘재수강 교과목은 A(Again)로 성적표에 표기하고, 성적평가는 B+ 이하로 평가한다’고 명시돼 있다.
 

그 결과 대학알리미에 공시된 상위권 17개 대학과 4개 이공계 특성화 대학의 졸업생 졸업학점 백분율 점수를 조사하였더니 학점 인플레이션이 가장 적은 대학 중 천안캠퍼스와 죽전캠퍼스가 각각 2위, 6위로 나란히 상위권에 함께 했다.
 

재수강 제도는 학점 인플레이션을 완화하여 대학교육에 대한 신뢰도를 회복하자는 긍정적인 취지에서 개정됐지만, 일각에서는 ‘우리 대학 학생들이 취업 시장에서 오히려 역차별을 당할 것’이라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아직도 많은 대학은 공공연하게 ‘학점 퍼주기’나 ‘학점 세탁’ 등을 용인하는 상황이다. 취직의 큰 요인인 학점이 대학을 불문하고 적용됐을 때 상대적으로 낮은 학점의 비율이 높은 우리 대학 학생들이 불이익을 받을 수 있다는 지적도 있었다. 윤지원(특수교육‧3) 씨는 “학점 인플레이션 완화를 위한 대학 측의 입장도 이해되지만 취업난을 겪는 학생들에게 학점 만회의 기회조차 배려하지 않는 것은 문제이며 개선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재수강 제도에 관한 논란은 여기서 그치지 않는다. 황필홍(철학) 교수는 “학교 측에서 재수강을 하는 학생에게 수업을 들을 기회를 주었다면 결과적으로도 다른 학생과 동등한 대우를 해줘야 한다. 다른 사람과 똑같이 과제를 하고 시험을 봤음에도 불구하고 재수강을 한다는 이유만으로 학점에 제한이 있는 것은 불공평하다”며 성적 평가 상한 폐지를 주장했다. 이에 죽전캠퍼스 학사팀 관계자는 “재수강 제도를 개선하지 않아 직접적으로 받는 불이익은 없지만 대학 주요 평가 등의 지표인 학사제도에서 낮은 점수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변경이 불가피했다”고 입장을 표명했다. 천안캠퍼스 학사팀 이명우 팀장은 “재수강을 하는 학생들은 고학년이 대부분이라 수강과목에 대한 정보도 많고, 같은 수업을 두 번 듣기 때문에 고학점 취득에 처음 수강하는 학생보다 상대적으로 유리하니 이를 제재해 달라는 민원이 재수강 제도 개정 전부터 꾸준히 들어왔다”고 밝혔다.
 

한편 재수강 제도의 개정을 전후로 재수강 학생 수가 대폭 하락했고(1871명→158명) 지난 2015년 1학기에는 소폭 상승(158명→351명)한 후 꾸준히 하락하는 추세를  보인다. 이에 재학생 A씨는 “평균 4점대 이상의 고학점 관리를 위해서 재수강을 선택하고자 하는 학생들에게 현 재수강제도의 의미는 크게 없을뿐더러 재수강에 대한 의욕조차 생기지 않는다”며 아쉬운 심정을 전했다.
 

낮은 학점을 만회하여 취업 또는 대학원 진학에 혹시 있을 불이익을 최소화하기 위해 만들어진 재수강제도가 제한학점으로 인해 실제로 재수강 건수가 크게 줄어들었다. 일차 수강에 최선을 다하는 것이 중요하겠지만, 재수강 제도를 활용해 성적을 올리려는 학생들의 고충도 헤아려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