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우리 대학의 인재상과 핵심역량 및 전공역량
2. 우리 대학의 인재상과 핵심역량 및 전공역량
  • 미래교육혁신원 윤미선 교육성과평가센터장
  • 승인 2017.09.05 15:13
  • 호수 14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 대학의 교육목표는 ‘민족애를 바탕으로 인류사회에 공헌하는 능동·혁신·헌신의 D3 인재 양성’이다. ‘능동·혁신·헌신의 D3 인재’는 개인의 성장과 사회의 발전을 함께 추구하는 시대적 요청을 반영한 인재상으로, 여기에는 자신의 삶을 스스로 설계하고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으며 타인과 더불어 행복한 삶을 누릴 줄 아는 미래사회 인재를 양성하고자 하는 의지가 담겨 있다.

우리 대학은 역량 기반의 교육과정 및 관리 시스템을 구축·운영함으로써 학생들의 성장을 지원하고 있다. 이를 위하여 교수학습개발센터에서는 ‘단국 학생역량진단도구’(D-SKAT: Dankook Student Key Competency Assessment Tool)를 독자적으로 개발했다. 이로써 핵심역량 진단 검사를 매년 받게 된 학생들은 자신의 역량 성장 추이를 주기적으로 점검하고, 그 결과를 기초로 자신의 대학생활을 설계해 나갈 수 있게 됐다. 2016년 12월 제1차 6대 핵심역량 진단 검사 결과, 우리 대학 학생들의 핵심역량 지수는 의사소통(3.71), 협력헌신(3.59), 문제해결(3.53), 자기주도(3.48), 전문지식(3.39), 세계시민(2.87) 순으로 조사됐다. 전공계열과 학년 및 성별에 따라 약간의 차이가 있으나, 전반적으로 세계시민역량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

역량 기반 교육과정의 설계 및 운영을 위하여 올해부터 강의계획서에 6대 핵심역량 지수를 입력하도록 했다. 학생들은 이를 통해 해당 교과목이 어느 역량에 중점을 두고 있는지 알 수 있고, 자신의 필요에 따라 선택할 수 있게 되었다. 지난 1학기에 개설된 교양 교과목을 분석한 결과, 전문지식(20.8%), 의사소통(18.8%), 문제해결(17.8%), 자기주도(17.6%), 세계시민(13.1%), 협력헌신(12.0%) 순으로 조사됐다. 비교적 고른 분포를 보였으나, 세계시민역량과 협력·헌신역량 관련 교과목이 적었다.

각 학과 및 전공에서도 역량 기반의 전공교육과정 운영을 위하여 전공역량을 설정하고, 전공 교과목을 전공역량과 연계시키는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1차로 수합한 각 학과 및 전공별 전공역량은 총 580여 개에 달했다. 이를 최종 10개의 전공역량으로 재구조화해 전공교육과정을 체계화하는 작업이 현재 진행 중이다.

뿐만 아니라 우리 대학에서는 체계적인 학생역량 관리를 위해 학생포털시스템(가칭 Young熊시스템)을 개발 중이다. 학생의 역량 진단, 이력 관리, 교과(전공·교양) 및 비교과 이수 설계, 취업 및 진로 설계, 상담 등으로 구성된 이 시스템은 9월 말부터 비교과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1차 서비스를 시작할 예정이다. 개교 70주년을 맞아 우리 대학은 교육과정을 역량 기반으로 재정비하고 첨단 교육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새로운 도약을 꾀하는 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