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브리핑 (17년 9월 넷째주)
뉴스브리핑 (17년 9월 넷째주)
  • 장승완 기자
  • 승인 2017.09.19 15:57
  • 호수 14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제

롯데마트, 결국 중국 철수 결정

 

 ▲ 출처 : 헤럴드 경제

지난 18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롯데는 중국 롯데마트 사업 철수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롯데는 매각 주관사로 골드만삭스를 선정하고 현지 모든 점포를 매각하는 방안을 검토 중에 있는데요. 이에 일각에서는 이번 마트 매각을 시작으로 롯데가 제과·음료 시장에서도 철수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앞서 롯데는 성주 골프장을 사드 부지로 제공한 것을 두고 중국 당국으로부터 대규모 영업중지를 당한 바 있습니다. 하루라도 빨리 사드 배치 관련 문제를 해결할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사회

부산에 물 폭탄, 엎친 데 덮친 격으로 태풍 ‘탈림’ 북상

 

▲ 출처 : news1

지난 11일 부산에 기습적인 폭우가 내렸습니다. 부산시 소방안전본부의 발표에 따르면 이날 오전 10시 58분까지만 무려 169회의 신고가 접수됐으며 주택을 포함한 154곳이 침수 및 붕괴됐습니다. 이에 부산시 교육청은 학생들의 안전을 위해 오전 7시 43분께 유치원 404곳, 초등학교 308곳, 중학교 174곳, 고교 144곳, 특수학교 15곳 등 1천47곳에 임시 휴업 명령을 내렸는데요. 하지만 폭우 피해가 복구되기도 전에 태풍 ‘탈림’의 북상 소식에 부산을 포함한 영남과 동해안 지역은 긴장상태입니다.

 

정치

끝나지 않은 청문회 전쟁… 후보자 사퇴와 논란 잇따라

 

▲ 출처 : SBS뉴스

박성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가 지명 22일 만인 지난 15일 자진사퇴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취임 뒤 4개월 동안 지명 또는 임명한 고위 공직자 중 7번째 낙마인데요. 특히 박 후보자의 경우 국회 인사청문회 대상 가운데 처음으로 여야를 막론하고 ‘부적격하다’는 의견을 받았습니다. 한편 김명수(58) 대법원장 후보자는 아파트 다운 계약서 작성 의혹과 한 여행사로부터 사은품으로 100만 원 상당의 여행상품권을 받고도 이를 신고하지 않았다는 지적, 그리고 동성애 옹호 발언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아무쪼록 국민을 위한 훌륭한 일꾼이 임명되길 바랍니다.

 

국제

문 정부의 北 800만 달러 지원, 찬반 나뉘어

 

▲ 출처 : 중앙일보

 

지난 14일 통일부 관계자가 기자들을 만나 “유니세프와  세계식량계획(WFP) 등 유엔 산하 국제기구의 요청에 따라 800만 달러를 지원하는 방안에 대해 21일 예정된 교류협력추진협의회에서 논의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WFP의 아동ㆍ임산부 대상 영양 강화 사업에 450만 달러, 유니세프의 아동ㆍ임산부 대상 백신 및 필수 의약품, 영양실조 치료제 사업에 350만 달러를 각각 공여하는 방안인데요. 야당으로부터 시기가 적절하지 않다는 맹렬한 비난을 받고 있어 쉽지 만은 않아 보입니다.

장승완 기자
장승완 기자 다른기사 보기

 babtista@dankook.ac.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