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인공지능 기반 교육지원시스템(EduAI)
4. 인공지능 기반 교육지원시스템(EduAI)
  • 미래교육혁신원 EduAI 서응교 센터장
  • 승인 2017.09.26 17:48
  • 호수 14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는 4차 산업혁명시대에 살고 있다. 대기업 중심으로 편성된 생산성, 효율성 중심의 기존 체제를 뒤엎고 모든 정보와 기술이 공개, 공유되는 시스템으로 변화하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대학교육의 패러다임도 바뀌어야 한다. 이에 우리 대학에서는 4차 산업혁명시대가 요구하는 융합적·창의적·자기주도적 인재를 양성하기 위하여 인공지능 기반의 교육지원시스템을 개발하고 있다.

 

미리 만들어 놓은 틀과 교육과정을 학생들에게 수동적으로 받아들이도록 강요해 온 것이 지금까지의 교육이었다면, 인공지능 기반의 교육지원시스템 EduAI(에듀아이)는 학생 개개인의 꿈과 역량, 여건에 가장 적합한 정보를 추천하여 학생 스스로 대학생활을 설계하고 조직해 나갈 수 있도록 지원하는 시스템이다.

 

교과목 Advisor, 학사정보 Advisor, 진로설계 Advisor, 취업정보 Advisor 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설계된 EduAI는 학생들의 미래 설계 컨설턴트이자 학교생활 도우미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 직종, 직업, 커리어 모델 등 진로 설계를 위한 정보를 제공하고, 학생 개인의 수강 과목, 비교과 활동, 영어 점수 등의 특성을 고려하여 진로를 분석·안내한다. 또한 학생 각자가 수립한 진로 목표를 이루기 위해 준비해야 할 역량과 이력이 무엇인지 분석·추천함으로써 미래 설계를 돕고 다양한 진로를 시뮬레이션해 볼 수 있도록 한다. 뿐만 아니라 등록, 수강, 휴·복학 등 학사 관련 질문에 대해 학생 개인 맞춤형 답변을 제공하며, 우리 학교에서 운영 중인 교과목 및 비교과 정보들도 알려준다.

 

EduAI는 인공지능 챗봇이 사용자의 질문을 분석해 학생 개개인의 요구에 적합한 최적의 답을 제공하는 대화 방식으로 구축 중이다. 딥러닝 알고리즘을 통해 실시간 업데이트가 이루어지면서 끊임없이 진화해 나갈 EduAI는 언제 어디서나 학생들 옆에서 학교생활과 진로, 학업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주는 친구같은 존재가 될 것이다.

 

EduAI는 겨울방학 동안 베타 테스트를 거친 후 내년 3월 정식 오픈되어 운영에 들어간다. EduAI가 개통되면 우리 대학 학생들은 다른 어느 대학 학생들도 갖지 못한 강력하고 든든한 후원자를 얻게 되는 셈이다. 스마트 캠퍼스 단국을 더욱 가시화할 EduAI는 우리 대학을 학생 중심의 능동적 대학으로 변화하게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