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국, 교육혁신으로 새로운 도약을 준비한다
단국, 교육혁신으로 새로운 도약을 준비한다
  • 단대신문
  • 승인 2018.01.19 14: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차 산업혁명, 그리고 학습역량강화 프로그램 STEP

4차 산업혁명을 통한 새로운 과학기술의 등장은 사회경제문화 등 다양한 영역에 파급효과를 미치고 있다. 이 중 가장 주목받는 것은 직업 세계의 급격한 변화이다. 인공지능, 로봇 등이 고도화되면서 단순 노무직만이 아니라 회계사, 변호사, 의사 등 전문 지식을 요구하는 일자리도 위협받을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과학기술의 발전 속도가 점차 증가하면서 지식의 생존 주기 또한 점점 짧아짐에 따라 끊임없는 학습이 필요하게 되었다.

 

이러한 변화는 대학 교육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과거에는 산업 수요에 따라 유망 전공이 변화했지만, 앞으로는 전공과 전공 간의 결합을 통한 새로운 전공이 주목받게 될 것이다. 우리 대학도 올해부터 LINC 학기제를 도입하고, SW융합대학 중심의 융합전공을 개설한다. 그러나 빅데이터나 인공지능이 20~30년 뒤에도 계속해서 많은 일자리를 만들 수 있을지는 알 수 없다. 언제든지 새로운 분야를 개척하고 스스로 학습하며,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이 중요하다. 이에 교수학습개발센터에서는 학생들의 자기주도적 학습을 위한 학습역량강화프로그램(STEP; Student Empowerment Program)을 조직, 운영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능력은 어느 하나의 프로그램을 이수한다고 해서 함양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대학 4년 동안의 모든 경험이 효과적으로 결합될 때 비로소 달성될 수 있는 것이다. 작년 11월 우리 대학은 이를 위하여 학생역량관리시스템인 Young雄 Story를 개통하였다. 그리고 교수학습개발센터에서는 입학부터 졸업까지 학생들의 학습을 체계적으로 지원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2018년 1월과 2월에는 죽전캠퍼스와 천안캠퍼스에서 신입생 학습적응 오리엔테이션이 각각 개최된다. 또한 교육의 의미와 목표 찾기, 세계시민교육 프로그램, 발표능력UP! 프로그램, 온라인 학습법 동영상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매학기 운영될 예정이다.

 

대학의 목적은 삶에 관한 깊은 성찰과 학문에 대한 사색과 탐구를 통하여 참 지식의 가치를 발견하고, 그 가치를 기반으로 인생의 비전과 목표를 설정하고 추구하도록 하는 데에 있다. 우리 대학의 모든 학생들이 취업 경쟁에서 살아남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 이상으로 대학 교육을 통해 자신이 얼마나 소중한 사람인지 깨닫고, 남에게 그 사실을 알려주며, 사회와 공동체의 발전을 위해 자신을 내어줄 수 있는 그런 사람이 되기를 소원한다.

 

조헌국 교수(교수학습개발센터 센터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