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서 와, 전통주 빚기는 처음이지?
어서 와, 전통주 빚기는 처음이지?
  • 안서진 기자
  • 승인 2018.04.06 18: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바구니

전통주를 맛보는 것만으로 술 여행을 마무리하기 아쉽다는 당신을 위해 다음 목적지를 준비했다. 투박한 항아리에서 전통주가 익어가는 모습을 구경하는 것부터 손수 전통주를 만들어보는 체험까지, 전통주의 제조 과정을 오감으로 경험해 볼 수 있는 공방 세 곳을 소개한다.

 

명인의 영혼을 담은 술, ‘삼해소주가
서울시 무형문화재 제8호 김택상 명인이 운영하는 공방이다. 세 번에 걸쳐 정성스럽게 술을 담근다는 뜻을 담고 있는 삼해소주는 가문 대대로 10대 이상 이어져 왔으며 현재 서울을 대표하는 술이라는 명성을 떨치고 있다. 이곳을 방문한 손님이라면 술자리 예절 교육, 전통주 시음 및 증류, 이화주(배꽃을 넣어 빚은 술) 빛기 등 다양한 체험과 함께 김 명인이 재미있게 풀어내는 전통주 강의를 들을 수 있다서울시 종로구 원서동, 간단 증류체험·시음·강의 수강 1~3만 원, 이화주 빚기 체험 8만 원.

 


술과 함께 소통하는 즐거움, ‘서로서로
전통주에 조예가 깊은 이들을 위한 천상의 아지트나 다름없는 이곳은 한국전통주연구소의 공방이다. 자가 양조, 1일 체험 프로그램, 비교 시음, 월말 시음 등 다양한 행사가 진행된다. 특히 전통주 스터디를 통해 자신이 직접 빚은 술을 평가받을 수 있으니 술 공부에 도전해 술 애호가들과 정다운 맛의 대화를 나눠보자

서울시 종로구 효자동, 예약 및 문의 사항은 공식 블로그를 통해 확인 및 신청 가능.

 

 

이야기와 술을 빚는 곳, ‘우리술 이야기 연()’
전통주 관련 대회 심사위원 등 다수의 이력을 겸비한 김진희 대표의 구수한 입담을 들으며 전통주의 풍미를 즐기는 방법을 전수받을 수 있는 공방이다. 전통 가양주(집에서 빚은 술) 체험 행사에서 직접 술의 제조 과정에 참여할 수 있다. 대량생산을 위해 효모를 이용하는 일반적인 제조 방식이 아닌, 직접 누룩을 넣어 발효시키는 전통적인 제조법을 배우기 때문에 가양주를 완성한 당신이라면 조선 시대의 술 제조자로 변신할 수 있다. 시간을 달려 조선의 은근한 취기에 빠져보는 삶을 빚고 싶다면 연()의 문을 두드려보자.


양주시 백석읍 월암로, 단양주 막걸리·가양주 체험 5인 이상 참여 가능, 기초·심화반 교육과정 운영.

안서진 기자
안서진 기자 다른기사 보기

 asj9607@dankook.ac.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