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브리핑 (18년 5월 셋째주)
뉴스브리핑 (18년 5월 셋째주)
  • 정고은 수습기자
  • 승인 2018.05.16 11:46
  • 호수 14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 : 머니투데이
▲출처 : 머니투데이

대학 : 홍익대 누드모델 몰카파문, () 간 혐오로 불똥
홍익대학교에서 불거진 누드모델 몰카사건이 현장에 있던 동료 모델인 것으로 밝혀지면서 이를 둘러싼 새로운 갈등이 격화될 조짐을 보이고 있습니다. 앞서 지난 1, 극단적 여성우월주의 사이트 워마드미술 수업, 남성 누드모델 조신하지가 못하네요라는 제목으로 남성 누드모델의 나체사진과 이를 조롱하는 내용의 글이 올라와 큰 파문이 일었는데요. 이후 범인을 잡기 위한 수사에 가속도가 붙으면서 결국 일주일 만에 동료 모델을 검거해 일단락되는 듯했습니다. 하지만 해당 사건의 관심이 성 혐오 문제로 새롭게 번지고 있는데요. 성별을 떠나 성범죄는 중범죄인 만큼, 다시는 이런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추후 대책 마련이 시급할 것으로 보입니다.


 

▲출처 : 연합뉴스
▲출처 : 연합뉴스

정치 : 문재인 정부 출범 1주년을 맞이해
지난 10, 문재인 정부가 출범 1주년을 맞이했습니다. 문 대통령 취임 이후 한국은 정치, 경제, 사회, 외교 등 다방면에 걸쳐 눈에 띄는 변화를 겪었는데요. 이에 따라 여러 언론은 저마다 문 정부의 지난 1년간 성과를 평가하고 나아갈 방향을 진단했습니다. 대체로 한반도 위기감을 완화한 정부의 대북 외교 노력 등은 후한 점수를 받았지만, 일자리 창출과 경제 정책에선 아쉽다는 지적이 나왔습니다. 한편 문 대통령은 지난 8일 국무회의에서 위원들을 향해 마음이 해이해지거나 자만에 빠지지 않게 출범하던 그 날의 각오와 다짐을 새롭게 해달라며 초심을 강조했습니다. 국민의 뜻과 참여를 우선하는 '국민이 주인인 정부'가 계속되길 바랍니다.

 

▲출처 : 헤럴드경제
▲출처 : 헤럴드경제

외교 북미 정상회담 추진, 협상 테이블에 올라갈 의제는?
오는 6월 12,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간의 북미 정상회담이 싱가포르에서 열릴 예정이라고 합니다. 북미 두 정상은 이번 회담에서 최대 의제인 한반도 비핵화 로드맵과 함께 종전선언을 비롯한 평화체제 정착, 핵 폐기에 따른 미국의 경제적 보상과 외교 관계수립 문제 등을 놓고 큰 틀의 담판을 지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출처 : 에너지경제
▲출처 : 에너지경제

사회 : 갑질 논란 대한항공, 임금 협상 갈등
지난 10일 대한항공은 전날 본사에서 진행된  4차 임금 협상에서 2018년 임금인상안으로 총액 대비 2.5%를 제시했습니다. 이와 관련해 조종사 노조는 예상보다 낮은 수준의 인상률을 받아들일 수 없다고 반발했는데요. 노조에 따르면, 대한항공은 저비용 항공사(LCC)들이 지난해 실적호조를 바탕으로 10% 가까운 임금 인상을 한 것과 다르게, 지난 10년간의 영업실적을 바탕으로 임금협상을 시도했다고 합니다. 이와 같은 대립 관계는 지난 2015년부터 3년 동안 지속한 바 있어, 이번 임금협상에서 난항을 겪을 경우 노사 갈등이 더욱 불거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교착상태에 빠진 임금 교섭 타결을 위해 새로운 돌파구를 빨리 모색하기를 희망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