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란의 재수강 제도 드디어 개정되나
논란의 재수강 제도 드디어 개정되나
  • 안서진 기자·조민주 수습기자
  • 승인 2018.10.10 20:29
  • 호수 14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수강 시 기존 성적 삭제, 최대 성적 A0로 상향조정 심의 중
심의안 확정시 내년 3월부터 바로 적용 예정

지난달 27일 열린 총장간담회를 통해 죽전캠퍼스 총학생회(이하 총학)는 학교 측과 재수강 제도 개선에 대해 논의했다. 총학이 제시한 개선 방안은 두 가지로, 재수강 이전 성적을 누적 성적에 포함하는 현행 제도 폐지와 최대 성적 수여가 B+로 제한되는 학점관리 체제 완화다.

현재 우리 대학 재수강 학칙 제7조에 따르면, 수강한 교과목 중 취득성적이 C 학점 이하일 경우만 재수강을 할 수 있다. 또한 재수강으로 받을 수 있는 성적은 최대 B+로 학점에 제한을 두고 있어 성적평가는 B+ 이하에로 평가되며 재수강 교과목은 A(Again)로 성적표에 표기된다. 이는 지난 2014년 6월 학점 인플레이션 현상을 완화해 대학 교육에 대한 신뢰도를 높이기 위한 취지로 개정된 사항이다.

그러나 이와 같은 우리 대학 재수강 제도는 2014년 개정 이후 학생과 학교 간 지속적인 갈등 요인이 됐다. 학점 인플레이션에 학교 측의 일방적인 대응에 따라 재학생들이 취업 시장에서 역차별을 받을 가능성이 있고 재수강 시 최대 학점을 B+로 제한하는 체계는 과도한 것이라는 점이 그 이유다. 이경욱(공연영화·2) 씨는 “재수강은 학교에서 학생들에게 학점관리를 하라고 만들어준 제도인데 왜 학점에 제한을 두고 재수강 전의 학점도 그대로 가지고 가야 하는지 논리적으로 이해가 가지 않는다”며 재수강 제도 개선의 필요성에 대해 말했다.

이에 우리 대학 총학은 지난 4월부터 교무처와 학생팀이 참여한 교육환경 개선 관련 회의를 통해 동일 과목의 재수강 시 이전 성적의 삭제와 최대학점을 A+로 개선해 재수강 이후의 성적만을 인정하는 정책을 제안했다. 죽전캠퍼스 전병재(과학교육·4) 총학생회장은 “재수강 제도는 재학생들을 위한 일종의 보호 장치임에도 불구하고 현재 우리 대학은 재수강 이전의 성적을 누적성적에 합산하고, 최대학점을 B+로 제한하고 있다. 이는 학생들의 교육 권리를 박탈하는 것”이라며 “교육적·사회적인 측면에서 볼 때 학생들의 불이익을 최소화하기 위해 재수강 제도 개선을 추진했다”고 설명했다.

죽전캠퍼스 학사팀 남명우 팀장은 심의 중인 재수강 제도에 대해 “같은 수업을 두 번 듣는 재수강생이 초수강생과 출발선이 다른 것은 사실이고 재수강을 하는 학생 대부분이 고학년이기 때문에 저학년보다 상대적으로 정보도 많고 유리하기도 하다”며 “재수강 제도가 심의 중인 현재, 다양한 학년의 의견을 꾸준히 듣고 구성원들과의 협의를 통해 제도를 개선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엄기표(교양) 교수는 “학생 역량에 따라 점수를 상대적으로 받을 수 있어야 하는데 같은 과목을 두 번 듣는다는 이유만으로 그 학생의 노력과 관계없이 학점을 B+로 제한을 두는 것은 공정하지 못한 제도였다”며 “다만 재수강 제도가 개선됐을 때 이를 오용할 일부 학생들이 우려가 된다”고 제도 보완의 필요성에 대해 말했다.

총학에서 발의한 이번 심의안이 확정되면 바뀐 재수강 제도는 내년 3월부터 적용된다. 또한 우리 대학 홈페이지 포털의 학사공지와 각 단과대학을 통해 구체적인 학사제도 변경 사항을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