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운위 소집, 총대의원회 부의장 탄핵안 가결‧복수학위제 관련 논의 진행돼
확운위 소집, 총대의원회 부의장 탄핵안 가결‧복수학위제 관련 논의 진행돼
  • 장민수 수습기자
  • 승인 2018.12.18 22: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총대의원회 부의장 탄핵 확정, 중선관위에서 추후 일정 진행 예정
총학, 내일 교학부총장과의 면담‧법학과 교수회의 진행 후 대책 마련 돌입

지난 17일 소집된 죽전캠퍼스 확대운영위원회(이하 확운위)의 회의 결과, 총대의원회 부의장의 탄핵안 가결 및 경인지역 복수학위제 도입에 대한 논의가 진행됐다.

확운위는 단국대학교 학생회칙 제6장 확운위 제31조에 따라 지난 16일 총학생운영위원회의 과반수인 2/3(찬성 11인, 반대 0인, 기권 2인)를 넘겨 소집이 결정된 바 있다. 이번 회의는 총학생회장의 개회 발언, 선관위원장 자유발언 및 질의응답, 표결, 결과 발표 순으로 진행됐다.

죽전캠퍼스 전병재(과학교육·4) 총학생회장은 개인사정으로 불참한 선관위원장을 대신해 “탄핵이 가결되면 선거 마무리에 차질이 생길 것이다. 확운위에 선관위 위원이 참여할 거면 모든 위원이 참여해야 한다. 두 사람만이 참여할 이유는 없다”는 의견을 전달했다.

이에 대해 문과대학 대의원장 모성환 씨는 “총대의원회칙 109조에 따르면 의장과 부의장의 임기가 4개월 미만으로 남았을 시, 상임의원들 중 한명을 호선해 선거를 마무리 지을 수 있으며 이번 회의에 부의장에게도 출석을 요구했었다”고 반박했다. 총대의원회 감사차장 최성락 씨는 녹취록 공개를 통해 “선관위원장이 재선거를 한다면 선거 과정에 어떠한 관여도 하지 않을 것이고 재선거에 찬성한 사람들에게 모든 책임을 전가하겠다며 강압적인 분위기를 형성했다”고 주장했다.

문과대학 대의원장과 감사차장의 입장 표명이 끝난 후, 투표는 거수제로 진행됐으며 확운위에 참석한 37인 중 찬성 36인, 반대 0인, 기권 1인의 결과로 탄핵안이 가결됐다. 앞으로의 일정은 중선관위에서 관련 사안을 논의 후 처리할 예정이다.

이후 진행된 경인지역 14개 대학교 복수학위제 수여에 관한 논의에서는 총학생회장의 복수학위제 배경 설명, 법과대와 응용통계학과 학생회장 입장 발언 순으로 진행됐다. 법과대학 학생회장 신우식 씨는 “법과대학 학장님께 학우들의 학습권 침해 및 다수의 반대의견 등을 근거로 철회를 요구했고, 이에 학장님께서는 철회에 대해 긍정적으로 검토할 것이며 수요일에 진행될 교수회의에 해당 안건을 상정하겠다는 답변을 받았다”며 철회 의사를 계속해서 관철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또한 응용통계학과 학생회장을 대신해 발언한 사회과학대학 학생회장 박원엽 씨는 “응용통계학과 학생회장이 학장님께 문의한 결과, 학장님께서 복수학위제와 교류학점 제도를 착각해서 승인한 것이며 해당 사안을 철회를 하겠다는 의사를 표명했다”며 응용통계학과는 복수학위제의 대상에서 제외됐음을 밝혔다.

총학생회장 전병재 씨는 이번 논란에 대해 “학교본부와의 소통을 통해 관련 내용을 정확히 파악하고 공지하는 역할을 현 총학과 총운영위가 맡고 있다. 일단 법과대학 체결 진행 상황에 대한 부분부터 해결한 뒤, MOU 전체 협약 내용이나 복수학위제 제도 자체의 장/단점을 논하는 부분을 현 학생회와 내년 차기 학생회가 같이 이야기 중”이라고 밝혔다.

또한 앞으로의 대응책에 대해 “항공대와 인천대 총학생회와 메시지를 주고받으며 상황공유를 계속 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경인지역총장협의회에 이번 사안의 부당함을 알리는 방안을 고려 중이다”며 “우선 내일(19일) 오후 12시에 교학부총장과 총학생회장의 면담, 법학과 교수회의 진행 후 자세한 향후 대책을 마련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