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학과 개강
입학과 개강
  • 김가람(정치외교·4)
  • 승인 2019.03.06 22:00
  • 호수 14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쩌면 기대와는 다른 대학생활

 

김가람(정치외교·4)

 

어느덧 봄기운이 다가오면 우리는 자연스레 ‘새 학기’ ‘새 출발’ 이라는 단어를 떠올리게 된다. 초등학교부터 시작해 고등학교까지 우리는 수많은 3월을 맞이했다. 그러나 대학교에 들어서면서 이전의 3월보다 더 특별한 3월을 맞이하게 된다. 새로운 사람들을 만난다는 설렘, 그리고 성인이 된다는 기대 때문일 것이다.

 

그리하여 드디어 대학에 합격하고 처음 ‘개강’을 맞이하면서 긴장, 설렘이 컸었다. 한편으로는 너무 큰 혼란을 겪기도 했다. 대학 등록, 수강신청, 새내기배움터, OT, 개강총회, 동아리 등 아주 짧은 순간에 너무 많은 일이 물밀 듯이 몰려오고, 새로운 관계를 쌓아야 하며, 이제 누군가가 돌봐주는 것이 아닌, 모든 일을 스스로 계획하고 그 결과에 책임을 져야하는 때가 왔기 때문이다.

 

더욱이 대학은 안전한 곳이 아니었다. 수많은 기사가 반증하듯이 술자리 모임에서 술 강요를 당하거나, MT에서는 성추행, 성폭행이 발생하기도 한다. 특정 과에서는 일명 ‘똥군기’를 잡기도 하고, 과 행사와 같은 단체생활을 은연 중에 강요받기도 한다. 흔히들 대학을 사회의 축소판이라고 부르는 것은 사회와 별반 다름없기 때문이다. 비리, 왕따, 몰카, 그 밖에 많은 사회적 문제들이 대학 내에서도 빈번히 일어나고 있다. 이와 같은 탓에 스스로 몸을 사리고 조심하는 것에 생각보다 큰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깨닫는데 얼마 걸리지 않았다.  

 

게다가 대학 공부 역시 취업의 연장선, 흔히 취업을 위한 관문으로 통하면서 우리는 여전히 경쟁 하게 된다. 자신이 원했던 과가 아니라면 더욱 더 적응하기 힘들어지는 것은 물론이다. 상기 언급한 요인들과 같은 이유로 교육부에 따르면 2015년부터 2017년까지 3년간 42만명이 자퇴했으며, 그 비율은 연도가 갈수록 더 높아지는 추세라고 한다.

 

어쩌면 기대와는 다른 대학생활이 될 수도 있다. 물론 대학에 들어와 새로운 것을 보고 즐기고 경험하는 것은 인생에 딱 한 번 뿐이기에 아낌없이 즐겨두는 것이 좋다. 하지만 너무 무분별하게 자유를 즐기는 것은 위험하다고 말하고 싶다. 학점뿐만 아니라, 대인관계, 금전적인 문제, 혹은 여러 범죄에 노출될 수도 있으니 말이다. 즉 대학이 안전하지도 공정하지도 않다는 것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대학이라는 인생의 큰 전환점을 맞이한 지금, 자신이 대학에서 얻고자 하는 것, 진로와 목표를 구체적으로 생각해두고 계획을 해두는 것이 그나마 학교생활을 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 감히 조언하고 싶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