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하여 한 글자의 음식을 조심하라
건강을 위하여 한 글자의 음식을 조심하라
  • 박창희 칼럼니스트
  • 승인 2019.05.08 17:44
  • 호수 14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⑤탄수화물
출처-Pixabay
출처-Pixabay

 

상대가 하는 일을 듣고 그에게 어떤 질문을 할 것인가 숙고하는 것이 대화의 시작점이라면 필자와 만나는 이들은 그 대화의 물꼬를 열기가 어렵지 않다. 내 뱃살 어떻게 하나요? 라고 물으면 되기 때문이다. 참치 뱃살은 맛이라도 있지만 내 뱃살은 어디에 쓸지 모르겠다며 너스레를 떨기도 한다. 인간 앵무새가 되어야 할 필자는 접힌 부위에 리모컨을 감출 때 쓰라며 농담을 건넨다. 서로 낄낄 대지만 이건 웃어도 웃는 게 아니다.

부모들이 자식 자랑할 때 아들은 어느 대학을 나와 어떤 직장을 다니며, 며느리는 뭐고 사위는 어쩌고 하며 정해진 패턴대로 자랑을 쏟아내듯, 필자 역시 루틴하게 정해진 답변이 있다. 인체생리학 강의를 단시간에 집약하여 짧게 내뱉어야 내 입술 구조를 이룬 괄약근도 휴식을 취할 수 있고 사람 사는 대화도 좀 할 수 있으니 말이다.

성질이 급한 한국 사람들은 빙빙 돌리기보다 핵심을 콕 집어 단번에 얘기하는 걸 좋아한다. 제 뱃살 내가 살찌운 것도 아닌데 해법을 내라고 달려들 땐 난감하다. 이런저런 연유로 필자는 5분 안에 핵심 강의를 마치기로 한다. 짧은 5분의 시작은 면, 떡, 밥, 죽, 빵과 인슐린 호르몬, 그리고 술이다. 야식은 무엇을 먹는가에 따라 상황이 달라지긴 하지만 비만에 치명적임이 이미 법칙이니 생략한다. 탄수화물 주의령은 보편적 상식처럼 되었지만 3대 영양소 중 지방은 어떨까. 살이 안 찐다는 말일까?

천만의 말씀이다. 지방은 식품의 발열 효과, 즉 음식을 섭취 후 이를 이용하기 위해 소화, 흡수, 대사, 이동 및 저장 시 발생하는 열 발생 에너지 소모율이 영양소 중 가장 낮다. 바꾸어 말하면 체내에서 잉여 에너지로 저장되는 과정이 가장 쉬운 영양소라는 거다. 특히 수분이 필요 없이 부피 단위로 저장되는 특성상 우리의 몸을 D자 형태로 보이게 만드는 원흉임이 틀림없다. 다만 지방은 열량이 높고 해롭다는 인식 등의 이유로 빈번하기는 하나 사실상 먹는 양 자체는 탄수화물보다 적다.

지방과 달리 면, 떡, 밥, 죽, 빵은 자기 무게의 4배에 달하는 수분을 가지고 저장되는 특성이 있다. 아침 식사로 간편식인 죽을, 점심 면, 저녁엔 밥을 먹고 중간에 떡 한 점 및 커피에 약간의 빵을 곁들였다면 몸무게 증가에 탁월한 5 대장을 하루에 모두 섭렵한 셈이 된다. 탄수화물을 매 끼니 적게 먹는 것은 어떨까. 칼로리는 낮더라도 밀도가 높은 당질을 통해 혈당치를 상승시켜 인슐린의 분비를 부추기기는 마찬가지다.

결론적으로 고당질의 음식을 빈번히 섭취 시 체내에 지방을 저장하는 인슐린 호르몬은 분비가 촉진되어 비만이 될 수밖에 없다. 당질 섭취 시 혈당이 상승하고, 인슐린이 분비되면 체지방의 분해는 중단되고 남은 혈액 속의 당은 중성 지방으로 전환된다. 인슐린은 체지방의 축적을 촉진함과 동시에 체지방의 분해는 억제한다. 탄수화물에 중독된 우리의 식습관이 이 악순환을 지속하는 원동력이다. 당질 제한 식사를 하면 식후에도 인슐린의 분비가 과하지 않아 만복 시에도 체지방이 분해되어 에너지로 쓰일 수 있다. 이것저것 다 빼면 뭘 먹으란 거냐 반문할 수도 있다. 하지만 먹을 것이 없는 게 아니라 먹고 싶지 않은 게 아닐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