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 보장과 범죄에 대한 불안 사이
인권 보장과 범죄에 대한 불안 사이
  • 강혜주 기자
  • 승인 2019.10.22 16:47
  • 호수 146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 중립 화장실

[View 1] 트렌스젠더 A

하루의 반나절 이상을 학교에서 보내지만 나는 한번도 학교 화장실에 가 본 적이 없다. 오늘도 볼일이 너무 급했지만, 막상 화장실 팻말 앞에 서니 어디로 들어가야 할지 고민돼 어느 곳도 갈 수 없었다. 나는 왜 생물학적 성과 다른 성 정체성을 가져서 생리현상에도 눈치를 봐야 하는지, 괜한 억울함과 원망이 차오른다. 공공 화장실 이용이 꺼려지니 자연스레 장시간 외출도 부담스러워졌다.

내가 성에 대해 자각한 순간부터 나는 남들과 다르단 걸 깨달았다. 어릴 때는 내가 잘못된 것이라 생각하며 바꿔보려는 노력도 많이 했지만, 성 정체성은 노력으로 바뀔 수 있는 것이 아니라는 깨달음만 얻었다. 성전환 수술도 고려해보지 않은 것은 아니다. 그러나 금액적 부담과 호르몬에 의한 부작용 등이 걱정돼 쉽사리 결정할 수 없는 상황이다.

2010년 미국에서는 성 소수자를 혐오하는 한 학생이 교내 화장실에서 트렌스젠더 학생을 폭행한 사건이 있었다. 이 사건을 계기로 당시 대통령이었던 버락 오바마는 백악관에 성 중립 화장실을 설치했고, 성 중립 화장실 설치 의무화 조항을 만든 주도 있다. 우리나라도 성 소수자 혐오로 인한 범죄가 실제로 발생해야만 그에 대처하는 방안을 내놓을까. 내가 바라는 건 거창한 도움이 아니다. 생리현상과 같은 최소한의 기본 권리라도 보장 받을 수 있길 바랄 뿐이다. 성 중립 화장실 설치는 성 소수자의 인권을 개선하는 한 걸음이 될 것이다.

 

[View 2] ‘강남역 살인사건시위 참여자 B

대검찰청에 따르면 불법 촬영에 대한 유죄 판결이 2005년 이후로 계속 증가해 2015년에는 약 8천건이 적발됐다. 평균적으로 매일 21명이 불법 촬영으로 처벌을 받는다는 것인데, 잡히지 않은 용의자들까지 합하면 사회에 얼마나 많은 몰래카메라 범죄자가 있는 건지 가늠조차 할 수 없다. 몰래카메라 범죄는 계단, 지하철 등에서 빈번하게 발생하지만 가장 두려운 곳은 무방비 상태로 노출된 공공 화장실이다.

성 중립 화장실은 성별과 관계없이 모두에게 접근성이 높다. 이로 인해 화장실 내부에 몰래카메라를 설치하는 것도 손쉬워질 테니 우려의 목소리를 낼 수밖에 없는 것이다. 몰래카메라의 피해자는 너나 할 것 없이 우리 모두가 될 수 있다. 반면 이에 대한 처벌은 단순히 벌금형으로 끝나는 경우가 빈번하기 때문에 법만 믿고 있을 수는 없다. 소수의 인권을 보장하기 위한 해결책이 다수의 인권을 해치는 길이 될 수 있다면 다른 해결 방안을 찾아야 하지 않을까.

강남역 살인사건이 발생한 게 불과 3년 전이다. 해당 사건이 크게 다뤄진 이유 중 하나는 피의자가 공공 화장실에서 여성이 올 때까지 1시간 이상을 기다렸다는 점에 있다. 이 사건의 여파가 아직 가시지 않았고, 그런 일이 다시 일어날까 두려워 공공 화장실 이용도 꺼리는 이들이 만연한 상황에 성 중립 화장실이라니. 특정 성별을 대상으로 범죄가 행해지는 판국에 성 중립 화장실은 시기상조다. 아직 불법 촬영에 대한 걱정과 성범죄 발생 가능성에 대한 우려가 사라지지 않은 만큼 성 중립 화장실은 설치 이전에 많은 논의가 필요하다.

실제 사례를 재구성한 내용입니다.

 

[Report]

성 중립 화장실이란 성별과 관계없이 모두 사용할 수 있는 공공 화장실을 말한다. 내년 1월부터 미국 일리노이주에서는 모든 공공 화장실이 성 중립 화장실로 바뀔 예정이다. 이는 성 정체성이 생물학적 성과는 다른 이들을 존중한 처사이다. 우리나라에서는 2017년에 현대카드가 사내에 성 중립 화장실을 만들며 화제가 됐다.

성 중립 화장실은 비단 성 소수자들만을 위한 대안이 아니다. 보호자와 동행한 어린 피보호자의 성별이 다를 경우, 혹은 장애인과 보조인의 성별이 다른 경우에도 활용될 수 있다. 이외에도 이점은 더 있다. 벨기에 겐트 대학교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여자 화장실의 대기시간은 항상 남자 화장실보다 1.5~2배 정도 더 길다고 한다. 이 경우 성 중립 화장실을 보편화한다면 대기 줄에 남녀구분이 사라지니 이러한 시설적 문제가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지난 10년간 우리나라에서 카메라를 이용한 성범죄는 8배 이상 증가했다. 자연스레 국민들의 몰래카메라 범죄에 대한 우려도 커지는 건 당연한 수순이다. 게다가 최근에는 나사 모양의 몰래카메라도 나올 정도로 점점 치밀해지고 있으니 도입 이전에 성범죄 예방에 대한 확실한 해결책 논의가 선행돼야 할 것이다.

여러 선진국에서 성 중립 화장실이 이미 시행 중이지만 우리나라와는 정서상 맞지 않아 갈등이 유발될 수 있다. 아직까지 기성세대의 의식에는 남녀유별이 자리잡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성 중립 화장실이 상용화되기 위해서는 정부 차원에서 이를 뒷받침할 제도를 정립해야 할 뿐만 아니라, 시민들의 인식 개선도 필요하다. 올바른 시민의식과 정당한 제도가 뒷받침되지 않는 한, 이러한 시설의 도입은 논란만 가중할 뿐이다. 차별과 불안 없는 사회를 동시에 만들기 위해서는 단계적인 계획 수립이 필요하다.

 

강혜주 기자
강혜주 기자 다른기사 보기

 hjriver@dankook.ac.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