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도그 위의 케첩이 머스타드보다 더 가치 있길
핫도그 위의 케첩이 머스타드보다 더 가치 있길
  • 김종익 기자·조서은 수습기자
  • 승인 2019.11.14 13:33
  • 호수 146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 핫도그 편: 한국 핫도그와 미국 핫도그
일러스트 신혜수 기자
일러스트 신혜수 기자

길쭉한 빵을 세로로 갈라 뜨거운 소시지를 끼우고 버터와 겨자 소스를 바른 음식. 기다란 소시지에 막대기를 꽂고 밀가루를 둘러서 기름에 튀긴 음식. 국어사전에서도 핫도그는 두 가지 의미로 나뉜다. 사실 후자는 콘도그(Corn Dog)라 부르는 것이 맞다. 그러나 우리나라에서는 통상적으로 이를 핫도그라 부르고, 밀가루 대신 쌀가루를 사용한 쌀 핫도그도 자주 볼 수 있다. 핫도그의 원조 격인 미국의 핫도그와 한국인의 길거리 음식의 대명사인 우리나라 핫도그의 대결을 시작한다.

 

종익 수업도 끝났고 배도 고픈데 간단하게 끼니 해결할만한 거 없을까?

서은 핫도그 어때? 요새 쌀 핫도그가 유행이던데 그거 먹어보고 싶어!

종익 그럼 쌀 핫도그랑 핫도그의 원조로 잘 알려진 뉴욕핫도그도 먹으러 가자.

서은 그래. 마침 학교 근처에 쌀 핫도그랑 뉴욕핫도그 가게가 있네. 뉴욕핫도그 먼저 먹으러 가자!

종익 메뉴가 엄청 다양하네. 어떤 핫도그를 먹지?

서은 나는 고기가 많이 들어간 게 좋으니까 바비큐치킨 핫도그 먹어야겠다. 너는?

종익 나는 뉴욕핫도그를 먹으러 왔으니 뉴욕칠리 핫도그 먹어야지.

▲ 미국식 뉴욕핫도그
▲ 미국식 뉴욕핫도그

서은 우와! 진짜 맛있다. 바비큐치킨 핫도그는 미국식 핫도그에 바비큐치킨이 정말 푸짐하게 올려져 있어서 고기도 퍽퍽하지 않고 촉촉하고 부드러워. 위에 뿌려진 소스랑 함께 먹으니 찰떡궁합인 것 같아!

종익 내가 먹고 있는 뉴욕칠리 핫도그는 칠리소스 특유의 매콤한 맛이 어우러져 정말 맛있다. 미국에는 뉴욕핫도그, 시애틀핫도그 등 지역마다 특색 있는 다양한 핫도그가 있다고 해.

서은 맞아. 미국에서는 핫도그로 해장을 할 정도로 많이 먹는 음식이야. 그리고 케첩을 뿌리지 않고 머스타드 소스만 뿌리는 것이 현지에서 주로 먹는 방식이래. 현지 식당에서는 우리나라와 달리 케첩을 준비하지 않아, 달라고 요청해야 겨우 주는 일도 있다고 해!

종익 그렇구나. 그럼 이제 우리나라에 보편적으로 알려진 쌀 핫도그를 먹으러 가볼까?

서은 그래! 우리나라에서는 콘도그를 핫도그라고 불러온 지 30년이 넘어 이제는 대부분 핫도그라고 부른다고 하더라.

종익 여기에도 종류가 정말 다양하네. 난 이번에는 통모짜 핫도그를 먹어야지.

서은 나는 숯불갈비 핫도그 먹을래.

▲ 한국식 쌀 핫도그
▲ 한국식 쌀 핫도그

종익 이 가게는 전에 갔던 곳과는 달리 토핑을 우리가 직접 선택해서 뿌릴 수 있구나. 나는 케첩과 머스타드 토핑을 뿌려 먹어야지.

서은 나도 그래야겠다. 내가 먹고 있는 숯불갈비 핫도그는 튀김 안에 있는 고기 속에서 깊은 숯불 향이 느껴져. 그냥 고기보다 훨씬 더 맛있는 것 같아. 게다가 겉에 뿌린 소스와 설탕의 조화는 환상적이야!

종익 오! 맛있겠다. 통모짜 핫도그는 치즈와 쌀 반죽을 튀겨낸 핫도그가 조화롭게 잘 구성돼 있어. 게다가 겉면에 묻혀 있는 설탕까지. ‘단짠의 진수를 보여주네.

서은 나는 두 핫도그 중에 뉴욕핫도그가 맛있는 것 같아. 촉촉한 고기에 달콤한 소스까지 정말 환상적인 맛이었어. 다시 한번 먹어보고 싶을 정도야!

종익 그래? 나는 역시나 막대기에 꽂혀 있는 우리나라의 쌀 핫도그가 달콤하니 참 맛있는 것 같아!

서은 그럼 이번 대결은 우열을 가릴 수 없겠어. 무승부! It was delisious!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