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할 때 심장이 뛰는 이유
사랑할 때 심장이 뛰는 이유
  • 이다현
  • 승인 2019.11.14 20:27
  • 호수 146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 이별 케이스별 대처법 2
▲ 평등한 위치에 있는 연인
▲ 평등한 위치에 있는 연인

3. 상황 문제로 인한 이별

이별은 나의 매력이 떨어지거나(매력가치), 믿음이 떨어지거나(미래가치)의 이유로만 벌어지는 것이 아닙니다. 이별의 촉발점은 내 문제가 아닌, 외부 문제로 벌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 첫번째 유형이 상황 문제입니다. 장거리, 국제커플, 군 입대, 집안 반대 등 다양한 외부적 상황으로 문제가 시작되는 것을 말합니다.

하지만 상황 문제로 인한 이별에서 가장 먼저 기억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상황 문제가 이별을 촉발시키지만, 이별이 완성되는 것은 결국 나의 문제로까지 연결될 때 그렇습니다.

예를 들어보죠. 동기 CC 커플이 있다고 해보겠습니다. 이 커플은 신입생 때부터 사귀기 시작해 약 1년을 사귑니다. 이후 남자친구가 군 입대를 합니다. 처음에는 편지도 잘 써주고, 전화 통화도 많이 했던 여자친구가 어느 순간부터 편지도 없어지고 전화도 오지 않습니다. 아마도 이 여자는 다른 남자가 눈에 들어오거나, 앞으로 기다려야 할 기간을 생각하며 머리가 복잡해졌을 것입니다.

물론 이것만으로 이별까지 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별을 가속화시키고 완성시키는 것은 사실 남자의 대처입니다. 여기서 남자가 집착하고, 추궁하고, 운다면 상황적 문제가 남자의 매력문제까지 연결되면서 여자는 이별을 더 빠르고 확실하게 결심합니다.

상황 문제를 내 힘으로 극복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내가 할 수 있는 최선의 대처를 해야합니다. 최선의 대처는 상황 문제 속에서 나의 매력과 인간성을 지키는 것입니다. 만약 사귄 기간이 어느 정도 된다면, 이런 행동으로 인해서 관계가 더 단단해지기도 합니다. 상황 문제에서는 내가 할 수 있는 것에 집중해야 합니다. 그리고 좋은 사람, 매력적인 사람의 모습을 포기하지 마세요.

4. 상대의 가치 상승으로 인한 이별

흔히 고시생이나 군인을 기다려줬다가 차였다고 하는 상황을 말합니다. 즉 나는 그대로인데, 상대의 신변이 급작스럽게 변해서 상대가 더 이상 나를 이상적인 이성으로 보지 않고, 다른 환경과 인간관계 속에서 자극과 재미를 느끼는 단계입니다. 보통 같은 학생이다가 한쪽이 좋은 곳에 취업하는 경우, 남자가 사업이 잘되는 경우, 군 제대나 고시합격 같은 일들입니다.

이것을 방지하는 두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첫째, 항상 연애보다 내 꿈과 목표를 우선한다. 이 말을 오해하지 마세요. 상대를 챙겨주지 말라는 말이 아닙니다. 사랑과 연애를 포기하고 공부만 열심히 하라는 이야기가 아닙니다. 다만, 상대에게 모든 것을 기대고 맞춰주는 연애는 하지 말라는 이야기입니다. 상대의 삶보다 내 삶을 더 중요하게 살라는 말입니다.

둘째, 상대의 급격한 가치 상승이 생겼을 때, 불안해하지 말아야 합니다. 자존감을 키우고 지금 당장 눈에 보이는 결과가 내 가치의 전부가 아니라는 사실을 알아야 합니다. 오히려 괜히 불안해하며 상대에게 집착하거나(저매력가치), 괜히 상대를 옥죄고 질투 유발하면서(저미래가치) 이별을 불러오는 경우가 생각보다 많습니다. 상대와 자신을 믿고 여유를 가지세요.

연애심리학 상담사 한지우

이다현
이다현 다른기사 보기

 gracodms@dankook.ac.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