찍어먹고 부어먹고. 다양하게 즐겨보자, 카레!
찍어먹고 부어먹고. 다양하게 즐겨보자, 카레!
  • 강혜주 기자·권소영 수습기자
  • 승인 2019.11.22 11:01
  • 호수 146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카레 편 : 인도와 일본
일러스트 신혜수 기자
일러스트 신혜수 기자

 

갓 지어진 하얀 쌀밥 위에 재료가 푸짐한 노란 카레를 얹는 순간, 최고의 식사가 시작된다. ‘향기롭고 맛있다는 어원을 가진 카레는 마살라(인도의 혼합 향신료)를 넣은 요리를 총칭한다. 카레는 과거에 무역상을 통해 세계 여러 나라로 전파됐는데, 그 과정에서 각 나라에 맞게 현지화됐다. 그중에서도 밥에 부어 여러 토핑을 곁들여 먹는 일본식 카레는 간편식으로 유명해졌다. 후각을 자극하는 강한 향기에 다양한 색을 가진 인도 카레와 푹 끓여 부드러운 식감에 진한 갈색빛을 띄는 일본 카레를 비교해보자.

 

혜주 매일 같은 음식만 먹으니까 질린다. 뭔가 새로운 음식 없을까?

소영 카레 어때? 한국식 카레는 흔하니까, 오늘은 인도식 정통 카레를 먹어볼까?

혜주 좋아! 인도 카레는 한 번도 안 먹어봤는데, 너무 궁금하다. 빨리 가보자.

소영 메뉴가 진짜 많다. 카레 종류만 30가지가 넘는 것 같아. 어떤 거로 주문할까?

혜주 토핑도 골라야 하네. 야채, , 돼지, 양까지 있어. 우린 양고기 카레로 먹을까?

소영 좋아! 근데 곁들여 먹는 난의 종류가 엄청 많아서 고민돼. 이럴 땐 역시 기본이 최고지. 여기 주문이요!

▲인도식 정통카레
▲인도식 정통카레

 

혜주 냄새만 맡았는데 인도에 온 기분이야. 내가 알던 카레 같으면서도 짙은 향신료 향이 더 특별하게 느껴지네. 그리고 더 걸쭉한 느낌이야.

소영 그러게. 카레는 다 비슷할 줄 알았는데 인도 카레는 단맛이 덜하다. 우린 카레를 밥에 부어서 먹는데, 여긴 쫄깃한 난을 찢어서 찍어 먹는 것도 되게 색달라.

혜주 내가 찾아봤는데 우리가 흔히 접하던 한국식 카레는 강황과 채소를 많이 넣기 때문에 색이 다르기도 하고, 밥에 얹어 먹기 위해 더 묽게 만든다고 해.

소영 그렇구나. 인도 카레는 향이 강해서 거부감이 들 줄 알았는데, 익숙하면서도 낯선 맛이라서 신기하다.

혜주 잘 먹었다! 근데 카레가 나라마다 조리법이 다르다니, 다른 나라 카레도 궁금하네.

소영 그럼 우리 저녁엔 일본식 카레 먹으러 가볼래?

혜주 좋아! 여긴 인도 카레에 비해 메뉴가 단순하네. 대신 카레에 추가할 수 있는 튀김 토핑은 다양하다.

소영 일본 하면 닭튀김이 유명하니까, 난 가라아게를 추가한 기본 카레를 먹어볼래.

혜주 그럼 난 돈가스 토핑을 추가해서 먹어봐야지.

▲ 일본식 퓨전 카레
▲ 일본식 퓨전 카레

 

소영 일본 카레는 인도 카레와 다르게 부드럽게 넘어가네. 그리고 색도 더 진해.

혜주 가라아게와 함께 먹으니까 카레만 먹을 때보다 훨씬 맛있다. 겉은 바삭하고 속은 촉촉해서 더욱 조화로운 것 같아.

소영 돈가스도 카레랑 무척 잘 어울려. 일본 카레는 튀김 토핑과 궁합이 대체로 잘 맞는 것 같아.

혜주 카레도 살짝 매콤하면서 부드러운 맛이 환상적이야! 인도 카레만큼 향이 강하지는 않지만 은은한 향이 매력적이네. 입맛을 당기게 해서 자꾸 손이 가.

소영 각자 다른 매력을 가지고 있는 만큼 이번 대결의 승자가 너무 고민되는걸.

혜주 나는 인도 특유의 향과 새로운 맛을 즐길 수 있는 인도 카레가 좀 더 맛있었어.

소영 맞아. 나도 인도 카레는 처음이었는데, 너무 강렬해서 계속 생각난다.

혜주 그럼 이번 대결은 인도 카레의 우승이네! 다음에 또 먹으러 오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