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불매 운동은 양날의 검이다
일본 불매 운동은 양날의 검이다
  • 김종익 기자
  • 승인 2019.11.26 14:32
  • 호수 146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6. 일본 불매 운동

 

▲ 출처: 연합뉴스
▲ 출처: 연합뉴스

 

[View1] 일본계 편의점 점주 A

일본 불매 운동이 시작된 지난 7, 온라인에는 일본계 기업과 상품 등을 알려주는 사이트가 등장했다. 며칠 뒤 내가 운영 중인 편의점 브랜드가 해당 사이트에 올라오자 매장에 눈에 띄게 변화가 일어나기 시작했다. 전년 동월 대비 8월 매출이 30% 이상 감소한 것이다.

 

매출 감소뿐 아니라, 일본 제품에 대한 재고 처리도 문제로 떠올랐다. 평소 수입 맥주 중 큰 비중을 차지했던 일본 맥주는 창고에 가득 차 있고, 본사에서 일본 맥주의 판매를 지양하라는 공문도 내려온 상태이다. 해당 제품을 판매하자니 본사에 불만이 접수되면 불이익을 받을 수 있고, 판매하지 않고 그냥 두자니 보관 비용 등의 손실을 무시하기 힘들다. 그야말로 진퇴양난이다.

 

이전에 우리 매장은 근처 모 회사와 단독 제휴를 맺기도 했다. 그로 인해 해당 회사에서 제공되는 식대는 우리 편의점 브랜드에서만 결제할 수 있었다. 그러나 불매 운동이 본격화된 후, 해당 회사는 국내 편의점 브랜드를 식대 결제 편의점으로 추가했다. 덕분에 고정적으로 방문했던 해당 회사의 손님 수마저 급격히 감소했다.

 

지난 11, 관세청에 따르면 일본에 대한 불매 운동이 진행된 7~9월간 대일본 수입은 8.4%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일본 맥주, 담배, 미용기기 등 소비재를 비롯해 자동차까지 많은 분야에서 타격을 입고 있으나, 그 타격 중 일부는 시민을 향했다. 일본과 조금이라도 관련된 직종에 종사한다는 이유만으로 우리나라의 수많은 시민이 고통받아선 안 된다고 생각한다.

 

[View2] 불매 운동 사이트 운영자 B

지난 7, 일본 정부에서 반도체 생산에 필요한 원자재 수출 규제를 발표한 이후, 이를 반대하는 시민들 사이에서 일본 제품에 대한 불매 운동의 필요성이 대두됐다. 그러던 중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NO, BOYCOTT JAPAN’이라는 로고를 만들어, 비영리 목적으로 사용하는 조건으로 해당 로고를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이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일본 제품에 대한 불매 운동이 전개됐다. 따라서 나는 사람들이 쉽고 편리하게 불매 운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무료로 일본 관련 제품과 기업을 알려주는 사이트를 만들었다. 이를 개설하자마자, 단숨에 모 포털사이트 실시간 검색어 순위 1위를 기록했다. 이를 통해 불매 운동을 향한 시민들의 여론이 뜨거운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후에는 본 사이트를 시민들이 자유롭게 수정, 추가할 수 있도록 했다. 이러한 방식을 도입하니 다양한 사람들이 일본 제품을 지속적으로 갱신하며 불매 운동이 점차 확대됐다.

 

나는 홈페이지를 통해 일본 제품 불매 운동은 개개인의 자유라며 주변 사람들에게 강요하거나 폭력적인 방법, 불필요하게 과한 적대감을 키우는 행동을 할 필요는 없다는 견해를 밝혔다. 일본 제품에 대한 불매 운동 자체는 다수의 시민이 여론을 형성해 사회적으로 의사를 표한 행동이다. 결국 현재의 일본 불매 행위는 누군가의 지시 없는 개인의 선택이기 때문에 문제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실제 사례를 재구성한 내용입니다.

 

[Report]

중소벤처기업부 산하 공공기관인 소상공인진흥공단이 지난 828일부터 92일까지 6일간 전국 373명의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일본 수출규제에 따른 일본 제품 불매 운동 피해 현황'을 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71.5%가 매출액이 감소했다.

 

이후 지난 8, 여론조사기관 포스트데이터에서 이틀간 전국에 거주하는 19세 이상 성인 남녀 1천명을 대상으로 여론조사를 진행한 결과, 우리 국민 10명 중 7명 이상은 일본 제품에 대한 불매 운동을 지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불매 운동이 시작된 지 네달이 지난 지금까지도 불매 운동에 대한 여론은 변함이 없다. 반면 이로 인해 소상공인의 피해도 날이 갈수록 심각해지는 상황이다. 불매 운동의 지속적인 전개는 시민들이 뭉쳐 일본 정부에 명확한 메시지를 전달한다는 점에는 큰 의미가 있으나, 불매 운동이 장기간 지속됨에 따라 국내에 의도치 않은 부정적 영향도 발생하고 있다는 점 역시 간과할 수 없다.

 

한편 우리 정부는 지난 22일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 종료를 조건부 연기하기로 했다. 청와대는 기존의 입장을 바꾸고 협정을 연기한 것에는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와 화이트리스트(백색국가) 제외 조치 재검토 의향을 보였기 때문이라고 언급했다. 불매 운동의 시발점이 됐던 일본 정부의 수출규제가 재검토될 수 있는 국면에 들어섰다. 이제는 양국 정부 간 긴밀한 협의를 통해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현명한 답이 나와야 할 시점이다.

김종익 기자
김종익 기자 다른기사 보기

 rlawhddlr98@dankook.ac.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