벚꽃이 만개하고 향긋한 꽃향기가 코끝을 스치는 봄날이 왔지만 사회적 거리두기가 지속돼 집에 있는 시간이 늘어난 요즘. 가만히 앉아 시간을 흘려보내기보단 다양한 문화생활로 봄날의 활기를 더해보는 것은 어떨까. 집에서 자유롭게 만나볼 수 있는 방구석 공연과 전시를 소개한다.
누구보다 가깝게 공연을 맛보는 ‘세종문화회관 힘내라 콘서트’
코로나19로 인해 취소된 공연과 공모된 공연을 무관중 온라인 공연으로 제공하는 힘내라 콘서트. 네이버TV를 통해 오는 30일까지 생중계로 진행되며 다음달 1일부터는 다시보기로 힘내라 콘서트를 만날 수 있다. 매주 연극, 뮤지컬, 클래식 등 다양한 분야의 무대를 생중계하며 안방 속 팬들의 마음을 설레게 한다. 이 뿐만 아니라 세종문화회관 인기 공연을 유튜브를 통해 관람할 수 있다. 인증샷을 통해 세종 깜짝 이벤트도 진행한다고 하니, 이번 주는 따뜻한 방안에서 가족이나 친구와 함께 새로운 공연을 즐겨보는 것이 어떨까.
생생하게 즐기는 전통음악 ‘국립국악원 VR’
어깨춤이 절로 나는 국악을 더욱 실감 나게 즐기고 싶을 땐 국립국악원 국악공연 VR 영상을 찾아보자. 국립국악원 사이트에서는 38만여 개에 달하는 각종 자료를 접할 수 있다. 그중 국악공연 VR은 실제 무대를 보는듯한 입체감을 전해줘 국악을 즐기는 데 더욱 도움이 될 것이다. 국악공연뿐만 아니라 국악박물관 내부와 유물을 VR로 현장감 있게 만나볼 수 있는 것은 덤이다. 또한 국립국악원은 네이버TV와 유튜브를 통해 국악 온라인콘서트 ‘일일국악’과 ‘사랑방 중계’를 생중계한다. 답답한 방안에서 유난히 지친 하루엔 흥겨운 국악으로 기분전환을 추천한다.
내 손 안의 미술관 ‘국립현대미술관 유튜브’
지난 2월부터 휴관에 돌입한 국립현대미술관은 집에서도 미술 작품을 감상할 수 있도록 온라인 전시회를 기획했다. 전시를 기획한 학예사가 직접 전시장을 둘러보며 작품을 설명하는 전시 투어 영상이 유튜브를 통해 제공된다. 큐레이터의 상세한 해설 덕분에 작품의 세세한 부분까지 영상으로 즐길 수 있어 실제 감상 못지않은 체험이 될 것이다. 더불어 세계 유명작가의 작품을 어린이에게 소개하며 직접 예술 감각을 표현해보는 활동이 포함된 영상도 제공한다. 남녀노소 집에서 쉽고 재밌게 접할 수 있는 유튜브를 통해 미뤘던 미술 세계에 흠뻑 빠져보길 바란다.
권소영 기자 ssoyoung@dankook.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