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들의 존재를 부정하지 않길
그들의 존재를 부정하지 않길
  • 승인 2020.05.26 23:16
  • 호수 147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위안부’ 피해자 후원금 횡령 논란

◇ 지난 20일, 검찰이 정의기억연대(이하 정의연)에 대한 강제 수사를 착수했다. 정의기억연대란, 일본군의 성노예제 문제 해결을 위해 활동하는 단체다. 최근 정의연 논란의 시작점은 지난 7일 이뤄진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 할머니의 기자회견이었다. 이용수 할머니는 “정의연에게 들어온 성금이나 기금이 할머니에게 쓰이지 않는다”며 정의연의 불투명한 기부금 집행을 폭로했다. 이에 전 정의연 이사장 윤미향 씨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 연이어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를 위한 전문 요양 시설 ‘나눔의 집’의 후원금 횡령 의혹이 터졌다. 나눔의 집 의혹은 해당 시설의 부속 시설인 역사관 내 직원들의 내부 고발로 제기됐다. ‘위안부’ 할머니를 위한 시설이라는 명목하에 사람들에게 받는 후원금이 정작 할머니를 위한 복지로 제대로 이어지지 않고 있다는 것이 주요 골자다. 이번 정의연과 나눔의 집 논란 모두 함께 일해 온 동료들의 폭로라는 점이 국민의 충격을 더욱 가중시켰다.

◇ 검찰의 조사는 이제 시작 단계로 이번 논란에 대한 사실관계는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 따라서 윤미향과 나눔의 집에 대한 처분을 재단하는 것은 아직 이를 수 있다. 하지만 논란을 하루빨리 잠재우기 위해서라도 이번 논란의 진실이 빠르게 밝혀져야 할 것이다. 정의연과 나눔의 집 측의 정확한 증거 공개와 해명이 현시점에서 가장 중요하다. 틀린 문제 제기가 있다면 확실한 증거를 통해 바로 잡고 잘못한 점은 깔끔히 인정하고 사과해야 한다.

◇ 필자는 역사를 전공하는 학생으로서 이번 일에 깊은 유감을 느끼고 있다. ‘위안부’ 피해자를 위한 기부금 사용 의혹도 실망감을 느끼기에 충분했으나, 이번 일로 인해 ‘위안부’에 대한 잘못된 역사 왜곡 확산이 가장 큰 이유다. 지난 19일, 극우 단체 ‘반일동상진실규명공대위’는 “수요집회가 청소년에게 성노예 개념을 주입해 정신적 학대를 일으킨다”며 수요집회 중단 및 소녀상 철거를 주장했다. 어느새 이번 일이 진영 논리의 수단으로 이용되는 것 같다.
 

◇ 일본의 일부 언론까지도 소녀상 철거를 주장하고 있는 상황 속에서 우리는 이번 일의 본질을 다시금 되짚어 봐야 한다. ‘위안부’ 강제 동원은 명백한 역사적 사실이며 지난 30여 년간 ‘위안부’에 대한 일본의 사과와 배상을 요구하는 인권 운동은 결코 비난받아선 안 되는 문제다. 이번 일의 진실이 조속히 밝혀져 바람직한 인권 운동과 지지가 정상화되길 바라는 바다.  <炯 >

炯
다른기사 보기

 dkdds@dankook.ac.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