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농부? 너도 할 수 있어!
도시농부? 너도 할 수 있어!
  • 조성건 수습기자
  • 승인 2020.05.26 23:16
  • 호수 147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시끄럽고 빽빽한 도심 속에서 베란다와 옥상에 작은 텃밭을 가꾸는 도시농부 열풍이 불고 있다. 이번 기회에 가까운 곳에서 직접 채소를 키워보며 여름 내음을 느껴보는 건 어떨까. 지친 일상 속 나를 치유하는 도시농부가 되기 위해 도움이 되는 정보를 소개한다.
 

도시농부의 모든 것 ‘서울농부포털’
서울시에서 처음 재배를 시도하는 도시농부들을 위한 다양한 정보가 담긴 ‘서울농부포털’을 운영하고 있다. 텃밭 분양부터 농작물 키우기 온라인 강좌, 박람회 정보, 서울시가 추진 중인 도시농업 정책까지 모든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다. 특히 서울 시민을 대상으로 매월 ‘서울농부왕’을 선정하는 이벤트를 진행하는데 주제 적합성, 참신성, 지역사회 파급효과 등을 평가해 최종 당선자는 명예의 전당에 이름을 올리며 서울농부왕 파머스룩을 받게 된다. 도시농업에 대한 다양한 정보도 얻고 이를 바탕으로 도시농부의 길에 한 걸음 더 다가가는 건 어떨까.

 

친근함이 곧 매력인 도시농부 유튜버 ‘해피마마TV’
‘해피마마TV’는 직접 집에서 간단한 작물들을 키우고 재배하는 영상을 올리는 유튜브 채널이다. 쉽게 농작물을 관리하는 법, 베란다를 이용한 꽃 가꾸기 방법 등 손쉽게 할 수 있는 농업 방법을 친절하게 알려준다. 전문적이지 않은 편집, 어머니 같은 말투와 설명은 친근한 이미지로 다가와 더욱 집중할 수 있게 한다. 누구나 따라 할 수 있도록 쉬운 설명과 실용성 있는 정보로 집에서 도시농부 되기 원하는 사람은 해피마마TV를 시청하는 것을 추천한다.

 

전문가부터 일반인까지 즐기는 ‘도시농업박람회’
농림축산식품부와 농촌진흥청 등이 주관하는 도시농업박람회는 2012년부터 매년 5~6월 사이에 개최하고 있으며 농업의 다원적 기능을 시민들에게 널리 알리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도시농업단체와 농업인뿐만 아니라 일반 시민도 참여 가능하다. 전시행사, 지식포럼, 공연행사, 도시농업마켓 등 도시농업과 관련된 다양한 활동을 하고 지식도 얻을 수 있다. 올해는 코로나19로 행사가 잠정연기 됐지만 차후 행사가 진행되면 참여해 색다른 박람회를 경험해 보자.

조성건 수습기자
조성건 수습기자 다른기사 보기

 jp_gunny@dankook.ac.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