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활꿀팁 ⑯ :D-MOOC와 :D-Mate
대학생활꿀팁 ⑯ :D-MOOC와 :D-Mate
  • 박수아 기자
  • 승인 2020.05.28 00:24
  • 호수 147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 대학의 다양한 지식 콘텐츠, 무료로 학습하자!
▲ :D-MOOC와 :D-Mate 홈페이지 화면
▲ :D-MOOC와 :D-Mate 홈페이지 화면

 

4차 산업혁명 시대가 도래하면서, 교육환경도 변화하고 있다. 현재 국내 대학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적합한 인재를 양성하고 학령인구 감소에 대비하기 위해 MOOC(온라인 대중 공개수업)와 플립러닝에 주목하고 있다. 이미 미국 등 주요국을 중심으로 미래 사회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시스템 전환이 시작됐다. 이에 우리 대학은 국내에서 처음으로 구축한 인공지능(AI) 캠퍼스를 통해 스마트 캠퍼스를 구축했고, 다양한 분야의 상식과 지식을 쌓을 수 있는 ‘:D-MOOC’, ‘:D-Mate’와 같은 온라인 지식 콘텐츠를 계속해서 개발 중이다.


MOOC는 웹을 통해 대규모의 학습자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온라인 기반의 무료강의를 의미한다. 우리 대학은 2018년 4월에 :D-MOOC를 개설해 공학, 교육, 예술·스포츠, 인문학, 자연과학 분야의 온라인 공개강좌를 하고 있다. 재학생뿐 아니라 졸업생 및 일반인들도 수강이 가능하다. 또한 K-MOOC(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와 연계해 새로운 학습 경험의 장을 확대함으로써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재학생의 경우 :D-MOOC 홈페이지에서 별도의 가입 없이 우리 대학 포털 사이트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사용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한편 :D-Mate는 자기주도적 학습에 기반한 플립러닝 활용 수업의 도입 및 운영 지원을 위한 온라인 지식 콘텐츠다. 플립러닝은 학생들이 온라인으로 선행학습한 뒤 본 수업에서는 토론 중심으로 부족한 부분을 보충하는 교육 방법이다. :D-Mate는 플립러닝뿐만 아니라 인문학·사회과학·과학기술·문화예술·자기계발 분야에 대한 콘텐츠를 제공하며, 매일 3편씩 새롭게 업데이트된다. 우리 대학 재학생, 교수진, 교직원이라면 누구나 서비스를 누릴 수 있고 PC, 스마트폰, 모바일 기기를 통해서도 학습이 가능하다. 최근 이슈, 산업 트렌드, 취창업에 도움이 되는 지식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비즈니스 현장 감각과 취업 경쟁력을 높이는 데도 도움을 준다. 코로나19로 집에 머무는 시간이 늘어난 요즘, 우리 대학 온라인 지식 콘텐츠를 통해 교과목의 심화 학습이나 교과목 이외의 다양한 지식을 학습하길 바란다.

박수아 기자
박수아 기자 다른기사 보기

 watermelon@dankook.ac.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