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브리핑(20년 10월 첫째주)
뉴스브리핑(20년 10월 첫째주)
  • 박애린 수습기자
  • 승인 2020.09.29 12:56
  • 호수 147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회  추석 연휴 기간, 휴게소 실내취식 금지

출처-연합뉴스
출처-연합뉴스

 

이번 추석 연휴에 고속도로 휴게소에서 실내취식을 할 수 없게 됐습니다. 이에 추석 명절 기간인 오늘부터 다음달 4일까지 휴게소 내 모든 음식은 포장만 가능합니다. 이는 정부가 지난 18일 발표한 ‘추석 명절 대비 휴게소 방역 강화대책’에서 수립한 방안인데요. 휴게소 실내취식 금지, 이용객의 출입구 동선 분리, 출입명부 작성 등이 해당 대책 내용입니다. 또한 휴게소에 안내요원을 추가로 배치하고, 이용객의 분산을 유도하기 위해 주요 휴게소의 혼잡정보를 도로전광표지판에 표출할 예정입니다. 민족 대명절인 추석, 이용객 모두 휴게소 이용 수칙을 준수해 코로나19 재확산의 계기가 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할 것입니다.

세계  트럼프, 틱톡-오라클 매각 합의 승인

출처-파이낸셜뉴스
출처-파이낸셜뉴스

 

미국 트럼프 대통령이 끝내 중국의 동영상 공유 앱 틱톡을 받아들였습니다. 틱톡 매각과 관련해 미국 소프트웨어 업체 `오라클'과의 합의를 승인하겠다고 발표한 것인데요. 틱톡은 미국에서 1억 명 이상의 이용자를 보유할 만큼 젊은 층 사이에서 인기 있는 앱입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틱톡의 모기업인 바이트댄스가 미국 사용자들의 정보를 중국 정부에 넘길 수 있다고 전하면서 틱톡에 대한 제재를 추진했었습니다. 하지만 오라클의 틱톡 매각 후 예상되는 미국 내 일자리 증가, 교육 기부금 등의 효과를 감안해 매각 합의에 승인한 것으로 보입니다. 이후 트럼프 대통령은 승인과 함께 틱톡 제재에 대한 결정을 대선 이후로 유보하면서 트럼프의 틱톡 정치 전략이 미국 대선에 어떤 영향을 끼칠지 귀추가 주목됩니다.

경제  국내 마스크 공장 줄폐업

출처-한국경제
출처-한국경제

 

코로나19 발병 이후 우후죽순으로 개설됐던 마스크 공장들이 생산 가동력의 감소로 줄줄이 폐업휴업 상태에 들어갔습니다. 올해 국내에 새로 개설된 마스크 공장은 700여 개에 이르는데요. 최근 원부자재 공급의 어려움, 가격 경쟁력 하락, 과잉 공급 등의 이유로 여러 마스크 업체들이 생산을 중단하거나 폐업하고 있는 것입니다. 마스크 공장 줄폐업 소식에 대한 국민의 여론이 다양합니다. 기업들이 국민의 건강을 앞세워 마스크 가격을 담합했었다며 공장 폐업을 긍정하거나, 추석 이후의 재확산 위험을 염려하며 또다시 마스크 공급의 어려움이 발생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를 내비치는 건데요. 마스크 업체들은 이러한 국민의 여론을 받아들여 마스크의 합리적인 가격과 안정적인 공급을 위한 대책을 마련해야겠습니다.

과학  포항공대, 30분 내 코로나 진단 가능한 기술 개발

출처-연합뉴스
출처-연합뉴스

 

지난 20일, 포항공대는 이정욱(화학공) 박사 외 3명의 공동연구팀이 30분 내로 코로나19 감염 여부를 진단할 수 있는 `SENSR 기술'을 개발했다고 밝혔습니다. 현재 코로나19 검사는 유전자 증폭(PCR) 방법을 사용해 정확도는 높지만 바이러스 추출과 같은 복잡한 준비과정으로 인해 진단을 알기까지 최소 1~2일이 소요됐었습니다. 반면 `SENSR 기술'은 RNA의 핵산 결합반응을 이용해 기존의 정확도는 유지하면서도 진단 시간을 단축할 수 있습니다. `SENSR 기술'은 빠른 진단으로 접촉자를 줄여 바이러스 확산을 방지할 수 있고, 다른 신종 바이러스가 발생할 때에도 적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해당 기술에 전 세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