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 재미, 흥! 삼박자를 고루 갖춘 전통문화 체험
맛, 재미, 흥! 삼박자를 고루 갖춘 전통문화 체험
  • 이유진 기자
  • 승인 2021.03.10 02:01
  • 호수 147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콘텐츠'의 성장과 한국 문화에 대한 관심이 증가한 요즘, 중국의 ‘메이드 인 차이나’ 주장이 기승을 부려 화제다. 콘텐츠를 모방하는 것부터 이제는 한국 전통문화를 자국 문화라 억지를 부리기까지. 이러다 익숙함에 속아 소중한 전통문화를 잃게 되는 건 아닐까 하는 걱정마저 든다. 이에 우리 전통문화의 가치를 재확인 할 수 있는 체험 콘텐츠 3가지를 준비해봤다.

 

K-맛을 찾아서, ‘정강원’

<식객>의 촬영지로 유명한 ‘정강원’은 중봉 조헌 선생의 12대손인 조정강 선생이 세운 한국 전통음식 체험관이다. 계곡변에 위치해 울창한 산, 맑은 공기, 깨끗한 물이 어우러진 풍경은 그 자체로 고즈넉한 분위기를 풍기고 있다. 안으로 들어가면 700여 개의 장독대가 빽빽하게 공간을 채우고 있으며, 그 옆 제철 산나물을 가꾸는 텃밭과 커다란 아궁이는 옛 선조들의 생활 모습을 그대로 담고 있다. 이곳에서는 비빔밥 만들기, 고추장 담그기, 송편 만들기, 김장 체험 등 다양한 음식 체험 행사가 진행된다. 직접 재배한 신선한 재료들로 만든 음식을 먹어보며 한국 전통음식의 맛과 우수성을 체험해보자.


K-재미를 찾아서, ‘우리 놀이터 마루달’

전주한옥마을에 위치한 `우리 놀이터 마루달'은 전통놀이문화 확산을 위해 만든 전국 최초의 전통놀이 전용 공간이다. 순우리말인 `마루'와 `달'이 합쳐진 ‘마루달’은 함께 어울릴 마루가 있는 공간과 한옥의 지붕마루 끝에 달이 걸려있는 공간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마루달에서는 우리 전통 놀이인 제기차기, 팽이치기, 투호 놀이를 비롯한 다양한 전통놀이를 체험할 수 있다. 게다가 매월 절기별 진행되는 세시 풍속 이벤트인 정월대보름 부럼 깨기, 단오 무릎 씨름대회, 유두절 물맞이 행사까지! 우리 조상들의 전통 놀이를 체험하며 고유의 재미를 즐겨보는 건 어떤가.


K-흥을 찾아서, ‘한국민속촌’ 

경기도 용인시에 위치한 민속 전시장인 한국민속촌. 그 옛날 존재했던 관가, 민가와 같은  다양한 전통 건축물이 즐비한 곳에서 매일 열리는 정기 공연을 관람하며 우리 조상의 소리를 들어보자. 지방의 중요 가락을 한데 모은 역동적인 퍼포먼스 공연 ‘삼도판굿’, 화려한 부채춤으로 이뤄진 전통 가무악 ‘풍물 한가락’, 전통춤에 익살스러운 개그 마당극이 더해진 ‘얼씨구절씨구야’까지. 한복 캠페인으로 한복 착용 고객 최대 44% 할인과 함께 한복 대여 서비스를 제공하기도 하니, 한복 곱게 빼입고 흥겨운 퓨전 공연 관람에 빠져볼 것을 추천한다.

이유진 기자
이유진 기자 다른기사 보기

 youreal-1109@dankook.ac.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