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행·인맥·도전···창업 성공의 세 가지 키워드” - 페이업
“선행·인맥·도전···창업 성공의 세 가지 키워드” - 페이업
  • 임재욱 기자
  • 승인 2021.05.04 13:29
  • 호수 1480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3. 페이업
페이업 문병래 대표 (출처:중기뉴스타임)
▲페이업 문병래 대표 (출처:중기뉴스타임)

최근에는 생필품을 사거나 배달 음식을 주문할 때도 전자결제 서비스인 비대면 거래를 자주 이용한다. 


모바일 전자결제 시장은 작년 거래액 100조 원을 넘어서며 최고가를 갱신했다. 그중에서도 ‘페이업’은 기존의 다른 결제 업체와는 다르게 SNS 인플루언서를 대상으로 한 페이업 링크 서비스(랜딩 서비스), 수기결제, SMS 문자 결제 등 차별화된 플랫폼으로 3년간 10배의 거래액 증가를 이루며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사실 문병래(44) 대표의 창업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그는 우리 대학 무역학과에 입학했지만, 컴퓨터에 관심이 많아 3학년 때 컴퓨터 관련 동아리에 들어갔다. 이후 마음이 맞는 후배들의 권유로 그들과 창업을 시작했다. ‘라밤바’라는 쇼핑몰을 만들어 2년간 운영했으나 아쉽게도 성과를 얻진 못했다. 졸업 후에는 서강대 대학원에 진학하고 금융 결제 회사에서 전자결제 영업 부문 일을 수행하며 사업 아이템을 다듬었다.


그렇게 다시 페이업 창업에 도전한 문 대표는 과거를 실패로만 치부하지 않았다. 그는 라밤바의 실패로 생긴 상처와 반성을 페이업의 성공이라는 목적지로 이끌어 줄 나침반으로 승화시켰다. 또한 그는 “사회생활에서 얻은 업무 경험과 인맥은 지금도 큰 도움을 주고 있다”고 말했다. 페이업이라는 이름은 판매자들의 매출과 함께 회사의 수익도 늘어나는 회사의 비즈니스 구조에서 따온 말이다. 문 대표는 “페이업을 이용하는 모든 사업자의 매출이 늘어나길 희망했다”며 그 배경을 전했다.


페이업 창업은 약 5천만 원 정도의 자본을 갖고 시작했다. 부족한 부분은 정부의 창업 사업화 지원 및 기술보증기금의 보증을 통해 사업 자금을 유치했다. 그럼에도 초반에는 자금이 부족해 보안에 대해서 많은 투자를 하지 못했다. 이후 거래처와 매출이 증가하고 금융감독원에 전자 지급 결제 업을 등록하고 나서야 망 분리 및 보안 이중화에 투자할 수 있었다.


페이업의 핵심 기술은 쉽고 빠른 결제 환경의 제공이다. 대표 서비스 중 하나인 Live Shop(무료 동영상 쇼핑몰)은 홈페이지 호스팅비나 유지비가 없고 페이업 간편결제 시스템이 탑재돼 있어 상품등록만 하면 상품관리, 판매, 배송관리까지 한 번에 할 수 있다. 문 대표는 “오프라인 매장 없이 쇼핑몰을 준비하는 사업자들에게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 기대했다.

페이업의 'Live Shop' 서비스
▲페이업의 'Live Shop' 서비스

이와 같은 다양한 혜택과 서비스로 페이업은 스포츠 동아에서 주관한 품질만족지수 및 혁신기술대상 간편결제 부분에서 3년 연속 1위로 선정되는 쾌거를 이뤘다. 이에 그치지 않고 문 대표는 “2025년 기업을 코스닥 상장하는 것이 일차적인 선행과제”라며 포부를 밝혔다.


평소 남에게 도움을 베푸는 것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해 온 문 대표는 ‘선행(善行)’을 성공 비결 중 하나로 꼽았다. 

 

또한 사업을 진행하려는 산업 내의 인맥 관리 및 고객의 요구를 파악한 후 시장에 맞는 상품 또는 서비스를 내보내는 것이 사업 성공의 열쇠라고 설명했다. 


끝으로 문 대표는 창업을 준비하는 청년들에게 “처음부터 사업에 성공하는 사람은 매우 드물다”며 “천 리 길도 한 걸음부터이기에 착실하게 준비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임재욱 기자
임재욱 기자 다른기사 보기

 jw0319@dankook.ac.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원민 2021-05-11 18:03:03
역시 그냥 성공하고 있는게 아니었네...그 동안 많은 관심과 노력이 있었는데 그런 기사가 좀 적어서 아쉽네....항상 번창하길......

정광재 2021-05-11 17:35:01
좋은 성과로 이어지길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