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브리핑(21년 9월 둘째주)
뉴스브리핑(21년 9월 둘째주)
  • 신동길 기자
  • 승인 2021.09.07 16:41
  • 호수 148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치  언론중재법 협상 타결 후 협의체 구성부터 난항 겪어

출처: 뉴시스

언론중재법 개정안을 두고 대립했던 여야가 협상을 타결했지만, 다시금 난항을 겪고 있습니다. 이번에 개정되는 언론중재법은 가짜뉴스를 게재한 언론사에 징벌적 손해배상제를 적용하는 조항이 포함돼 있었는데요. 야당인 국민의힘이 언론중재법 상정에 반대 의사를 밝히며 계속해서 여야 간 충돌이 벌어졌습니다. 이후 여야 원내대표는 지난달 31일 국회의장 주재의 회동에서 8인 협의체 구성을 통해 언론중재법을 논의하기로 합의했습니다. 그러나 고의중과실 추정 조항 등 3대 조항에 관해 여전히 여야가 의견 대립을 보이고, 언론단체가 협의체에 불참을 선언하며 협의체 구성부터 적신호가 켜졌습니다. 언론중재법 개정안이 국회를 통과할 수 있을지 지켜봐야겠습니다.

 

사회  만 18~49세 백신 접종 시작, 향후 접종 계획은?

출처: 뉴시스

지난달 26일을 시작으로 만 18세에서 49세까지 1천700만여 명을 대상으로 한 일반 국민 백신 접종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이번 접종 대상자는 mRNA 계열인 화이자와 모더나 백신을 맞게 됩니다. 어제 0시 기준 1차 접종자는 3천만여 명으로 1차 접종률은 58.4%, 접종 완료자는 1천7백만여 명으로 전체 국민의 34.6%가 접종을 완료했습니다. 모더나 사가 자사 실험실 문제 여파로 지난달 공급 물량을 대폭 축소하며 한때 백신 수급에 차질을 겪기도 했는데요. 현재 수급이 정상적으로 돌아와 추석 전 1차 접종률 70%를 목표로 하는 정부의 계획은 차질 없이 진행될 것으로 보입니다. 한편 정부는 현재 접종 대상에 포함되지 않은 임산부와 만 12~17세 소아·청소년에 대한 접종을 4분기부터 시행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문화  ‘장애를 극복한 아름다운 도전’ 도쿄 패럴림픽 폐막

출처: 뉴시스

지난달 24일부터 진행된 2020 도쿄 패럴림픽이 지난 5일 막을 내렸습니다. 14개 종목에 159명의 선수가 출전한 우리나라 선수단은 금메달 2개와 은메달 10개, 동메달 12개를 수확해 종합순위 41위를 기록했습니다. 특히 탁구 대표팀은 남자 단식에서 주영대, 김현욱, 남기원 선수가 각각 금·은·동메달을 차지하는 쾌거를 이뤘습니다. 1988년 서울 패럴림픽부터 리우 패럴림픽까지 8연속 금메달 1개 이상을 따낸 보치아 대표팀은 개최국 일본을 1점 차로 꺾고 9연속 금메달이라는 성과를 달성했습니다. 장애를 극복하고 인간의 한계에 도전하는 패럴림픽, 그들의 도전과 열정의 결과에 열렬한 박수가 필요합니다.

 

국제  탈레반, 아프가니스탄 장악으로 미국과의 20년 전쟁 종지부

출처: 연합뉴스

이슬람 무장조직 탈레반이 지난달 15일 아프간 수도 카불을 점령했습니다. 탈레반이 아프간을 장악한 후 여러 아프간 탈출 작전이 감행됐는데요. 우리 정부는 지난달 25일 정부를 도왔던 아프간인 391명을 특별기여자 자격으로 한국으로 급히 이송하는 데에 성공했습니다. 그러나 다음날 카불 공항에서 IS 조직원의 폭탄 테러로 1천여 명의 사상자가 발생하기도 했습니다. 미군은 지난달 30일 아프간에서 철군했으며, 탈레반은 곧 공식 정부를 출범할 계획입니다. 탈레반 정부가 다시 집권함에 따라, 아프간은 시민들의 자유가 억압될 것이라는 우려가 나오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에 유엔(UN)은 아프간 지원 회의를 소집하겠다고 밝혔는데요. 하루빨리 긍정적인 소식이 들려오길 바랍니다.

신동길 기자
신동길 기자 다른기사 보기

 dgshin2271@dankook.ac.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