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서 업무 심층 취재 ① 학사팀과 학생팀
부서 업무 심층 취재 ① 학사팀과 학생팀
  • 이소영·정서현 기자
  • 승인 2022.03.29 14:51
  • 호수 148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러스트 변수영 수습기자
일러스트 변수영 수습기자

 

학사팀

 

▶ 학사팀을 간략하게 표현한다면.

우리 대학의 학적, 수업, 성적, 졸업 전반에 관한 업무를 총괄적으로 담당하고 이와 관련된 통계 업무를 수행한다. 각 단과대학, 학과와 연계해 학사 관련 업무 지원을 돕고 있다.

 

▶ 학사팀 업무가 아닌데 학생들이 많이 문의하는 것이 있는지.

증명서와 학생증 발급, 공인영어와 사회봉사 접수, 유고결석 접수, 등록금 수납, 우리 대학 포털 이러닝 캠퍼스, 교양 이수기준과 수업에 관한 사항 등을 주로 문의한다.

 

▶ 양 캠퍼스 학사팀에 다른 점이 있나.

같은 학칙, 규정, 시행계획을 갖고 있어 업무상 큰 차이점은 없다. 학사 업무는 양 캠퍼스 학사팀이 협의해 진행한다. 

 

▶ 학적·성적·졸업·시험 관리 업무를 담당한다고 했다. 어떤 관리를 지칭하는 것인지.

학적 관련 업무는 기본 학적사항 반영, 학적변동 사항, 전부(과), 다전공 신청 및 취소, 캠퍼스 간 교류수강자 선발, 학사 교육조직 관리 등이 있다. 성적·시험의 경우 중간·기말고사 일정, 성적 공시 일정 수립, 성적 집계, 각종 학점 인정 등을 관리하고 있다. 또한 학점 이수, 졸업인증제와 같이 졸업 사정을 진행하고 졸업 대상자 학위증 발급 업무를 담당한다.

 

▶ 강의시간표와 강의실 배정에 대한 기준이 궁금하다.

각 학과와 자유교양대학은 1학기 5~6월 중, 2학기 11~12월 중 시간과 강의실을 배정한다. 강의시간과 강의실 중복을 막기 위해 우선 공통교양, 교직, 군사학 교과목 배정을 마친 다음 전공, 학과(부)기초, 영역별교양, 자유교과의 배정을 진행한다.

 

▶ 학사일정은 어떻게 논의되고 보통 언제쯤 공개되나.

개강종강일, 수강신청 기간, 중간기말고사, 학적 변경 신청기간, 학위수여식 등 전반적인 일정을 수립하고 타부서 일정을 수합한 후 내부 검토를 거쳐 완성한다. 학사일정은 보통 전년도 12월 중으로 공지한다. 

 

▶ 학생들에게 바라는 점이 있다면.

우리 대학 포털에 안내된 내용을 참고하면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우리 대학 포털 VOC(Voice Of Customer) 활용도 추천한다. 또한 각 단과대학과 학과 내에서 직접 처리 가능한 학사 업무도 많으니 참고하면 좋을 것 같다.

 

 

학생팀

 

▶ 학생팀을 간략하게 표현한다면.

학생팀은 대학 교시인 ‘진리·봉사’ 실천을 위한 학생 지원 부서로, 학교와 학생을 연결하는 가교다. 학생회 및 학생 활동의 지도·감독, 각종 통계분석, 학생 상담, 대학 행사지원, 편의, 복지, 불편사항, 학생 상벌, 캠퍼스 보험 등에 관한 업무를 처리하고 있다.

 

▶ 학생팀 업무가 아닌데 재학생들이 많이 문의하는 것이 있는지.

수강신청, 학점 인정 기준, 휴학, 복학 등 주로 학사 관련 문의가 많다.

 

▶ 양 캠퍼스 학생팀에 다른 점이 있나.

죽전캠은 학생팀 포함 두 부서를, 천안캠은 세 부서를 겸직하고 있다. 캠퍼스 별 직원 업무 분담이 상이하나, 규정과 핵심 업무는 같다. 다만 양 캠퍼스에서의 활동 예산 배정과 사용은 조금 다를 수 있다.

 

▶ 사회봉사단이 있는데 학생 봉사활동 관련 업무를 학생팀에서 담당하는 이유가 있는지.

- 죽전캠 학생팀 김종찬 팀장: 사회봉사단과 학생팀이 독립된 부서는 맞으나, 현재 학생팀이 사회봉사단을 겸직한다. 따라서 사회봉사단과 학생팀 업무가 확실히 분리되지 않는다. 규정상 봉사활동은 사회봉사단에서 처리하는 게 맞다.

- 천안캠 학생팀 권혁준 과장: 천안캠 학생처는 장학팀, 학생팀, 사회봉사단, 장애학생지원센터로 구성돼 있다. 장학팀을 제외한 나머지 세 부서는 업무 연계성과 조직 슬림화 등을 이유로 학생팀이 겸하고 있다. 

 

▶ 학생팀에서 맡고 있는 포상과 징계는 어떤 경우에 받을 수 있는지 궁금하다.

포상과 징계 관련 사항은 대학 학생상벌 규정으로 정하고 있다. 대학 내에서 큰 성과를 거뒀을 때 총장 결재를 받아 포상을 내린다. 자세한 내용은 학생상벌 규정 제3조(포상의 대상)과 제5조(포상)을 참고하길 바란다. 징계의 경우 인권센터나 성폭력 상담소, 단과대에 신고가 들어오면 학생 지도위원회 회의를 통해 징계 여부와 강도를 결정한다. 

 

▶ 재학생들에게 바라는 점이 있다면.

- 김 팀장: 학교에 다니다 궁금한 것이 생기면 언제든지 와서 문의 달라. 그리고 서로 대화 예절을 잘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

- 권 과장: 코로나19로 처음 캠퍼스를 경험하는 학생이 많은데 궁금한 사항이 있거나 도움이 필요하다면 언제든 학생팀으로 연락하길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