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서 업무 심층 취재 ② 교무팀과 장학팀
부서 업무 심층 취재 ② 교무팀과 장학팀
  • 이소영·정서현 기자
  • 승인 2022.04.05 14:30
  • 호수 148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러스트 변수영 수습기자
일러스트 변수영 수습기자

 

교무팀

 

▶ 교무팀을 간략하게 표현한다면.

교원들에게 필요한 전반적인 업무를 담당한다. 교원조교연구원의 임용승급상벌 등 전반적인 인사 업무와 교원의 연구업적, 연구윤리 관련 업무를 전담한다. 

 

▶ 교무팀 업무가 아닌데 학생들이 많이 문의하는 것이 있는지.

간혹 신입생이 고등학교 교무실과 혼동해 문의하는 경우가 있다. 부서 명칭에서 비롯된 것 같다.

 

▶ 양 캠퍼스 교무팀에 다른 점이 있나.

기본적인 업무 내용은 같다. 같은 교내 정책을 기반으로 양 캠퍼스 교무팀이 서로 협력해 업무를 처리하고 있다.

 

▶ 인사에 관한 업무를 맡고 있다. 교원·조교·연구원 인사 발령과 선발은 어떻게 이뤄지나.

각종 발령은 학칙에서 정한 학기 시작일을 원칙으로 이뤄진다. 임용은 관련 규정 절차에 따라 교원은 직전 학기 3월, 10월에 수요조사를 하며 조교와 연구원은 수시로 채용하고 있다.

 

▶ 교원 및 연구원의 각종 평가는 어떻게 심사되나.

전임교원의 승진, 재임용, 호봉승급 등 모든 심사는 ▲교육업적 ▲학생지도 ▲복무업적 ▲봉사실적 ▲연구업적을 기준으로 평가 점수를 종합해 이뤄진다. 그 외 ‘비전임교원 재임용심사’는 교육업적 점수와 부서장 평가를 종합해 심사하며 ‘연구원 재임용심사’는 연구소장이 평가한다. 

 

▶ 표창 중 ‘범은학술상’은 어떤 상이고 수여 기준이 무엇인가.

범은학술상은 범정 장형 선생과 혜당 조희재 여사를 기려 학문 발전에 이바지한 교원을 표창하기 위한 상이다. 국내·외 저명 학술상을 받거나, 전공 분야에서 우수한 연구·산학협력 실적을 낸 교원에게 수여한다. 

 

▶ 학생들에게 바라는 점이 있다면.

교무팀은 현재 우리 대학이 더 좋은 대학으로 발전할 수 있게 우수한 교원을 초빙해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 재학생들도 우리 대학 발전에 이바지하며 사회를 이끌어갈 인재로 성장하길 기대한다. 

 

 

장학팀

 

▶ 장학팀을 간략하게 표현한다면.

주로 교내·외 장학생을 선발하고 장학금을 지급한다. 학자금 대출과 경제사정곤란자 대상 장학금에 관한 업무를 담당하며 학생 수요에 부합하는 장학제도를 개선하는 일도 맡고 있다.

 

▶ 장학팀 업무가 아닌데 학생들이 많이 문의하는 것이 있는지.

등록금 납부 기간이나, 분납신청·취소를 많이 물어본다. 

 

▶ 양 캠퍼스 장학팀에 다른 점이 있나.

큰 틀은 같지만, 지역이나 편제와 같은 캠퍼스별 특성에 따른 장학금은 다르게 운영된다.

 

▶ 장학금 종류와 장학생 선발 기준이 궁금하다.

성적이 우수한 재학생들에게 주는 ‘범정장학금’, ‘혜당장학금’, ‘성적장학금’과 경제사정곤란자에게 지급하는 ‘장학사정관장학금’이 있다. 그밖에도 장학금지급 규정 제3조(지급기준)를 참고하면 더 많은 종류의 장학금을 알아볼 수 있다.

 

▶ 장학사정관은 무엇이며, 어떤 업무를 맡나. 

장학사정관은 인사발령을 받는 직급으로 장학팀장과 팀원 1명으로 구성돼 있다. 이들은 ‘장학사정관장학금’을 지급한다. 

 

▶ 각종 고시반 운영에 필요한 장학금 지급에 관한 업무도 맡고 있다. 어떤 업무인가.

고시반 운영은 취창업지원처에서 총괄하며, 장학팀은 고시반에서 선발한 단원고시반장에게 장학금을 지급하고 있다.

 

▶ 학생들에게 바라는 점이 있다면.

우리 대학 포털 장학공지를 수시로 확인해 받을 수 있는 장학금을 적극적으로 찾아보길 권한다. 이를 통해 교내 장학금 외에도 다양한 장학 정보를 얻을 수 있다. 학생들의 장학금 수혜가 원활히 이뤄지길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