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만의 방식으로 변화를 맞이하다
나만의 방식으로 변화를 맞이하다
  • 신동길 기자
  • 승인 2022.05.17 13:27
  • 호수 149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0. 경제 – 이승훈 『구독 전쟁』

 

<이 도서는 기자의 주관적인 추천 도서입니다.>

 

"변화라는 거대한 파도, 오히려 좋아!"

 

책 이름    구독 전쟁
출판사     한스미디어
출판일     2021. 08. 05.
페이지     p. 331

※ 퇴계기념중앙도서관 도서 보유
※ 율곡기념도서관 도서 미보유

 

지금 이 시대는 그 어느 때보다 빠른 속도로 변화하고 있다. 눈 깜짝할 사이 바뀌는 사회 속에서도 정신만 차리면 살아남을 수 있을까. 하루하루를 살아내고 있는 당신에게 이 책을 권한다. 기업의 마케팅 전략을 사례로 들어 표면적으로는 경제에 관한 이야기를 담아냈지만, 그 사례들을 보며 변화하는 사회 내 우리가 가져야 할 자세에 대해 생각해보게 한다. 


경제 전략도 변화라는 거대한 시대적 흐름을 피하지 못했다. ‘소유’ 중심의 기존 경제 질서는 ‘공유’라는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전환됐으며, 그 중심에는 ‘구독’이라는 매력적인 도구가 있다. 과거에는 신문과 잡지에만 쓰였던 구독 개념은 현재에 와서는 미디어 콘텐츠, 쇼핑, 소프트웨어 등 수많은 분야에서 사용된다.


기업이 고객에게 구독을 유도하고, 그 관계를 유지하는 것을 작가는 하나의 ‘인간관계’라고 표현한다. 기업이 중간 매체를 거치지 않고 고객과 ‘직접’ 만나야 하며, 정기 결제나 무료 혜택·멤버쉽 체제를 통해 고객과 ‘지속적인’ 관계를 맺어야 한다는 점이 그 이유다. 기업이 SNS나 광고 같은 매체를 통해 상품을 노출하고 고객들이 그 존재를 지속적으로 인지하도록 만드는 노력도 필요하다. 관심이 뜸해지고 자주 만나지 않으면 그 사람과의 관계도 약화되는 것처럼, 상품을 자주 노출해 고객들의 뇌리에서 잊히지 않게 해야 하기 때문이다.

 

“구독은 고객과의 관계를 직접적이면서 영구적으로 만드는 사업전략이다.” p. 57

 

기업들은 개인의 특성과 성향을 분석한 뒤, 이에 맞는 상품을 생산하고 판매해 수익을 올린다. 이런 상황에서 ‘어도비 클라우드’나 ‘마이크로소프트 365’, ‘한컴 오피스’ 등 모든 이에게 동일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소프트웨어 프로그램들은 구독 형태의 결제 방식을 통해 수익의 안정성을 높였다. 


‘넷플릭스’와 ‘디즈니플러스’ 같은 OTT(Over The Top) 플랫폼은 그들만이 제공하는 콘텐츠를 내세울 뿐 아니라, 구독 결제를 통해서만 콘텐츠 이용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다른 콘텐츠에 대한 접근성까지 높이고 있다.


수많은 구독 플랫폼과 공유 경제 전략 속, 각 기업은 특징을 살린 전략을 통해 서로 다른 모습으로 고객들에게 자신을 드러낸다. 우리도 이와 크게 다르지 않다. 나에게만 어울리고 필요한 무언가는 분명히 있다. 그것을 바탕으로 변화를 맞이할 때, 변화를 발판 삼아 한 걸음 더 나아갈 수 있다. 


‘변화’라는 거대하고 빠른 파도에 맞서 우리는 어떤 전략을 세워야 할까. 파도에 휩쓸리기보다 그 흐름에 올라타 더 나은 상황으로 나아가기를 바라는 당신에게 이 책을 추천한다. 

신동길 기자
신동길 기자 다른기사 보기

 dgshin2271@dankook.ac.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