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대륙 발견을 있게 한 술, 스페인의 셰리 와인
신대륙 발견을 있게 한 술, 스페인의 셰리 와인
  • 명욱 칼럼니스트
  • 승인 2022.11.22 11:36
  • 호수 149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05.전 세계를 일주한 최초의 와인
▲ 숙성시간에 따라 색이 달라지는 쉐리 와인의 모습이다. 출처: VINOS DE JEREZ
▲ 숙성시간에 따라 색이 달라지는 셰리 와인의 모습이다. 출처: VINOS DE JEREZ

 

스코틀랜드의 위스키, 프랑스의 코냑과 같은 서유럽 증류주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친 나라가 있다. 바로 이웃 나라 스페인이다. 스페인이 유럽 증류주 역사에 큰 획을 그은 것은 바로 8세기부터 15세기까지 아랍권의 영향에 있었기 때문이다.

스페인의 증류 기술이 영국으로 건너간 것은 책 때문이다. 1144년 영국 출신 아랍 연구가 로버트 오브 체스터가 스페인에 머물면서「연금술의 구성」이라는 책을 번역했고, 이후 그 책을 들고 영국에 돌아갔는데, 이때가 영국 위스키의 시작이라고 보고 있다. 또 잉글랜드의 로저 베이컨은 증류주가 몸을 풀어주고 장수할 수 있게 한다고 기록하기도 했다. 이때까지만 해도 유럽의 증류주는 성직자 또는 연금술사가 만드는 신비로운 존재였다.

이렇게 이슬람의 영향을 받은 스페인에는 독특한 와인이 하나 있다. 바로 서양의 와인과 이슬람 연금술로부터 유래한 증류주를 섞은 술인 셰리 와인이다. 셰리 와인이란 스페인 남부 안달루시아 카디즈 지방의 주정 강화 와인. 말 그대로 와인에 알코올을 강화해 산패를 방지하고 유통기한을 늘린 와인이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주정 강화 와인은 기독교와 이슬람이 섞인 문화라고도 볼 수 있다.

셰리 와인이 본격적으로 역사에 등장한 것은 영국 덕분이다. 100년 전쟁으로 프랑스에서 와인 수입이 곤란해진 영국은 아랍인을 몰아낸 이베리아 반도의 헤레즈(Jerez) 지역에 관심을 가진다. 그리고 14세기 전반, 헤레즈 지역의 와인은 영국으로 본격적으로 수출돼 성장세를 가져가게 된다. 그러면서 이 헤레즈라는 이름은 자연스럽게 영국인의 발음으로 셰리 와인(Sherry wine)이 된 것이다. 셰리 와인은 화이트 와인이다. 짙은 갈색이 있어 레드 와인의 일종이라고 보기 쉽지만, 오랜 세월 오크통에 있다 보니 오크 나무의 색과 숙성으로 인해 색이 진해져 레드 와인처럼 보이는 것이다. 참고로 셰리 와인은 영어식 명칭으로 현지에서는 피노 데 헤레스, 즉 헤레스 지방의 와인이라고 불린다.

흥미로운 것은 이 셰리 와인이 전 세계 일주를 한 최초의 와인이라는 것이다. 약 60일간의 항해를 통해 아메리카 대륙을 발견한 콜럼버스, 그리고 최초로 2~3년간의 항해를 통해 지구가 둥글다는 것을 알려준 마젤란 역시 이 셰리 와인을 가져갔다.

당시 유럽에서 와인은 식탁에서 빠질 수 없는 음식이었다. 오랜 바닷길에 산패되지 않은 와인은 지원군 이상으로 든든했던 존재였다. 그래서 도수가 높은 셰리 와인은 이에 부합하는 와인이었던 것이다. 14세기 영국인 시인이었던 제프리 쵸져(Geoffrey Chaucer)는 ‘헤레스 지역의 와인은 보통 와인보다 알코올 도수가 높다'라고 기록하고 있으며, 셰익스피어는 ‘셰리는 머리로 바로 올라온다', ‘몸을 뜨겁게 한다'고 얘기했다. 현재 세리 와인의 알코올 도수는 16도~22도 정도이다. 20도가 넘으면 균의 생식이 거의 불가능해진다. 즉, 상하지 않는 술이 되는 것이다.

높은 도수로 오랜 항해에도 잘 상하지 않는 와인이 있었기에 콜럼버스와 마젤란이 미지의 세계로 갈 수 있었다. 콜럼버스는 이탈리아인이었고 마젤란은 포르투갈인이었지만 결국 스페인이 이들을 지원해서 이끌어 냈다. 그리고 그 스페인의 자신감 속에는 바로 저장성이 좋은 셰리 와인이 있어서가 아녔을까?

결국 술 하나가 그들의 신대륙 발견으로 이어졌다고도 볼 수 있다. 유럽의 입장에서는 진출과 개척의 역사겠지만 평화롭게 살던 아메리카 원주민들에게는 침략과 아픔의 역사가 술 하나로 시작된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